최종편집:2024-04-23 22:14 (화)
3기 신도시 7개 지자체장, 국토부·LH와 현안 회의
상태바
3기 신도시 7개 지자체장, 국토부·LH와 현안 회의
  • 박복남 기자
  • 승인 2021.07.11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先이전 後철거 및 원주민 재정착 등 요청

3기 신도시 7개 지자체장(부천·남양주·안산·시흥·광명·하남·과천)이 지난 9일 서울 여의도에서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장, 김현준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과 ‘경기도 신도시 현안 회의’를 열고, 신도시 사업에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3기 신도시 지자체장들은 ▲원주민 구성원을 고려한 다양한 규모의 임시 거주지 공급 ▲주민이 선호하는 대토 보상 용지 공급 ▲先이전 後철거가 가능하도록 구체적인 기업 이전 대책 수립 ▲신도시 입주민을 위한 주민 편익시설 설치 ▲정당한 선하지 보상 추진 방안 마련 ▲협의 양도인 택지 공급 방안 확대 ▲기존 시가지와 상생 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무엇보다 신도시 사업으로 수용되는 지역주민의 권익 보호를 우선시해 주민과 기업이 지역에 재정착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국토부와 LH가 책임 있는 자세로 적극 검토해 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사장은 “지자체에서 요구한 사항에 대해서는 원주민의 재정착을 위해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성공한 신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3기 신도시 지자체장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모임을 갖고 원주민들의 실질적인 보상·이주 대책 마련, 신도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공동 대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