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성남역사박물관 ‘팝업 뮤지엄’ 명칭 선정 관련 시민 투표 진행
상태바
성남역사박물관 ‘팝업 뮤지엄’ 명칭 선정 관련 시민 투표 진행
  • 전건주 기자
  • 승인 2021.07.11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가 옛 성남제1공단 부지에 건립 중인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박물관 교육동을 ‘성남역사박물관 팝업 뮤지엄’으로 우선 조성하기로 하고 ‘시민 선호도 조사 투표’를 통해 명칭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명칭 투표는 오는 12일부터 23일까지 시 홈페이지의 ‘행복 소통 청원 토론 광장’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에 앞서 시가 박물관 건립을 위해 운영했던 시민 공론장과 시민 워킹 그룹에서 도출된 키워드들을 토대로 문화 기획가들에 의해 총 4개의 명칭안이 만들어졌다.

1안 ‘알(EGG)’, 2안 ‘293공작소(共作所)’, 3안 ‘없(UP)’, 4안 쩜티엑스티(.TXT)의 명칭안들은 각각 박물관 부지인 성남 제1공단의 장소적 상징성을 반영했으며 흥미롭고 새로운 공간에 대한 시민의 요구를 담고 있다.

시는 투표에 참여한 사람 중 추첨을 통해 총 1000명에게 성남 제1공단에 공장이 위치했던 ‘한국빠이롯드만년필 볼펜(1990년대 제작)’을 제공한다.

‘팝업 뮤지엄’은 ‘새롭게 생성돼 다양한 정보를 알리는 창’이라는 뜻의 ‘팝업’과 ‘박물관’을 합성한 신조어다.

시는 공립 박물관 건립 역사상 처음 시도하는 팝업 뮤지엄을 통해 시민들이 모여 박물관 건립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나누고 실험할 수 있는 참신하고 새로운 박물관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특별 조정 교부금 10억 원, 행정안전부 특별 교부세 7억 원을 확보하시도 했다.

성남 팝업 뮤지엄은 다음 달 내부 인테리어와 체험 전시 공사 후 선보일 계획이며, 2025년 상반기 박물관 전시동이 건립되면 ‘성남역사박물관’으로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