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11 (목)
쉽고 재미있는 기부문화 조성
상태바
쉽고 재미있는 기부문화 조성
  • 박복남 기자
  • 승인 2016.02.17 2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케어 기부시스템 Easy-up 계획’ 추진

【남양주】 남양주 희망케어센터는 2016년 쉽고 재미있는 기부문화 조성을 위해 ‘희망케어 기부시스템 Easy -up 계획’을 실시한다.

이번 계획은 나눔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 시민들이 나눔을 더욱 가깝게 느끼고 참여율을 높이고자 추진된다.

▲ 자동이체 소액계좌 신설

다수의 후원자들이 기본적인 기부방법의 하나인 CMS(자동이체)를 통해 기부를 하고 있으나 기존에는 5,000원 단위로만 금액을 선택할 수 불편했다.

하지만 3,000원의 소액계좌를 신설해 후원자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노인, 학생 등 기부에 뜻을 가지고 있으나 금액이 부담돼 시도하지 않았던 사람들의 기부를 독려할 계획이다.

▲ 재미있는 기부 퍼내이션 운동(Fun-Donation)

자전거 또는 걷기 등 운동을 하면서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면 어떨까?

시민들이 운동을 하며 이동한 거리를 스마트폰을 통해 인증하고 각기 모여진 거리에 따라 관내 기업이 희망케어센터에 기부하는 방식의 킬로미터(Km) 나눔이다.

즐겁고 재미있는 건강+ IT + 기부가 융합된 기부운동인 것이다.

▲ 착한소비를 통한 나눔운동

미리내(누군가를 위해 미리 낸다는) 운동을 기존 희망케어센터 후원의 집에 접목시키는 것으로 손님이 식당에서 음식값을 계산할 때 일정금액을 더 내고 그 금액은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의 식사제공을 위해 사용되는 방식이다.

또한 The 나눔가게를 지정해 쿠폰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식사를 남기지 않는 손님에게는 희망드림쿠폰, 주문시 정량보다 적은 소량의 식사를 주문하는 손님에게는 나누미(米) 쿠폰을 발급해 모아진 쿠폰만큼 나눔가게가 기부하는 방법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 모금함이 투표함으로 다시 태어나다

기존 설치된 모금함을 양쪽으로 나누어 투표하듯이 모금하는 것으로 재미있는 주제를 던져 나눔실천의 재미를 더하고 생활 속 나눔문화 형성을 도모하기로 했다.

설치된 상태에서의 수동적 모금에서 흥미를 유발하는 자발적 모금참여로 변화를 꾀하는 것이다.

나눔은 특별한 사람들이 하는 것이 아니고 누구나 일상생활 속에서 참여할 수 있는 하나의 문화로 여길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희망케어센터는 더욱 나눔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부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