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만성 신장병 5기 환자 합병증 예방
상태바
만성 신장병 5기 환자 합병증 예방
  • 김광수 기자
  • 승인 2021.09.23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성모병원, 복막 투석 재택 관리 시범사업 추진

말기 신부전 환자가 자택에서 시행하는 복막 투석의 합병증 예방을 위한 ‘재택 관리 시범사업’에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이 지역 내 유일하게 선정됐다.

보건복지부는 신장 대체 요법이 필요한 ‘만성 신장병 5기 환자 대상 복막 투석 재택 관리 시범사업’에 전국 29개 병원을 선정했으며, 부천시에서는 유일하게 부천성모병원이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매일 집에서 스스로 복막 투석을 해야 하는 말기 신부전 환자들은 부천성모병원의 전담 의료진에게 만성 신장병의 특징, 치료 방법 및 계획, 일상생활 및 식이 관리, 환자의 건강 상태 등에 대한 전문적인 관리와 교육을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게 됐다.

복막 투석은 가정에서 환자 스스로 투석하는 치료법으로, 주 3~4회 투석을 위해 병원을 방문해 치료해야 하는 혈액 투석과 달리 평균적으로 한 달에 한 번 내원해 자가 투석 결과를 토대로 의료진의 상담 및 진료를 받는다.

이는 투석 장소와 시간뿐 아니라 식이 조절이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에서 학업, 직장 생활 등 사회경제활동이 활발한 환자에게 적합한 투석 방법이다.

한편, 부천성모병원은 24시간 응급 환자에 대처할 수 있는 인공 신장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24대의 최첨단 혈액투석 장비 보유, 인공 신장실 내 별도 복막 투석실 운영, 복막 투석 전담 간호사 배치, 환자별 일대일 교육과 상담 제공 등 환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연간 2만여 건이 넘는 투석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