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신년사] 이충우 여주시장
상태바
[신년사] 이충우 여주시장
  • 경도신문
  • 승인 2023.01.02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12만 여주시민 여러분!

1200여 공직자 여러분!

오늘은 숨 가쁘게 달려온 2022년 임인년 한 해를 마무리하고 2023년 계묘년 새해의 각오를 다지는 뜻깊은 날입니다.

올해 7월 새로 출범한 민선 8기 ‘행복 도시, 희망 여주’를 지지하고 응원하며, 더 나은 여주시 만들기에 동참해주신 12만 여주시민 여러분께 감사와 존경의 인사를 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 속에서도 묵묵히 고통을 견디며 힘든 시간을 이겨내신 여주시민 모두에게 힘찬 격려와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또한 오로지 시민을 섬기는 마음으로 본연의 업무에 더해 밤낮없는 방역과 수해 복구를 위해 애써준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12만 여주시민 여러분! 1200여 공직자 여러분!

저에게 2022년 올해는 아주 특별한 해였습니다.

원칙과 변화를 갈망하는 여주시민들의 열망으로 민선 8기 여주시장으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저는 취임사에서 시민이 자랑스러워하는 여주시,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여주시를 시민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여주를 관통하는 남한강이 우리의 꿈과 희망을 가로막는 규제의 대상이 아니라 여주시민들이 마음껏 누리고 즐기면서 발전의 기회를 가져다 줄 소중한 자산이 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시민과 약속한 공약을 이행하고 시급하면서 논쟁적인 현안 사업들은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또한 신속하고 친절한 행정 서비스의 개선도 공약했습니다.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았지만 시민 여러분의 전폭적인 성원과 성실하고 끈기 있는 공직자 여러분의 헌신적인 사업 추진 노력 덕분에 바라던 성과를 이뤄가고 있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12만 여주시민 여러분! 1200여 공직자 여러분!

저는 취임 첫날 '여주시 복합 행정타운 건립 계획'을 결재하면서 시민들의 의견이 제 생각과 다르더라도 시민들께서 원하는 방향으로 복합 행정 타운 부지를 결정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여주시에서는 주민숙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지난해 12월 9일 여주 역세권 인근 가업동으로 복합 행정 타운 후보지를 최종 확정했습니다.

아울러 축산 농가와 주민들의 염원이었던 가축 분뇨 공동 자원화 시설 후보지도 공모를 통해 흥천면 율극리로 최종 결정을 했습니다.

그동안 여주초등학교 부지 매각문제로 추진이 어려웠던 학교 복합화 시설도 지난해 10월 교육부 투자 심사를 통과하고 여주초등학교의 이전도 확정돼 올해에는 여주역세권에 학교 복합화 시설로 사업을 착공하게 됐습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용수 공급 문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의의 중요성을 일깨워 줬습니다.

중첩 규제로 인한 차별과 불공정을 따져 여주시가 새롭게 제기한 합리적인 이익 공유와 상생 방안은 정부와 SK로부터 상생 합의안을 이끄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오랜 규제로 여주시민이 입고 있는 피해를 생각하면 만족할 수 있는 결과는 아니지만 미래의 국가 기반 산업이 될 반도체 산업에 여주시도 함께 한다는 대승적 결정을 했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12만 여주시민 여러분!

여주시 공직자들은 공모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해 큰 결실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먼저 금사면 이포리와 흥천면 계신리의 폐천 부지 10만여㎡에 한강유역환경청과 공동으로 친환경 수변 녹지를 조성 하기로 하고, 지난달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사업이 완료되면 시민들게 새로운 쉼터로 자리를 잡게 될 것입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가 시행하는 ‘2022년 농촌 협약’공모에 선정돼 161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습니다.

이 밖에도 중앙정부와 경기도 공모사업에 많은 사업이 선정돼 필요한 예산을 지원받게 됐습니다.

이렇게 여주시 공직자들의 능동적인 변화와 노력에 대한 보상도 잇달았습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 속에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노력에 가장 힘쓴 것으로 평가받아 ‘경기도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대상’을 수상했고, 세외 수입 종합 평가에서 경기도 1위를 하는 등 여러 부서에서 상위 기관으로부터 많은 표창과 포상도 받았습니다.

또한 저는 고령화로 변해가는 여주시를 어르신들과 함께 웃는 도시로 만들어 가고자 노력한 결과 지난해 11월 WHO가 지정한 ‘어르신친화도시’로 인증 됐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12만 여주시민 여러분! 1200여 공직자 여러분!

저는 여주시민들로부터 ‘여주시가 달라졌다’는 말을 들을 때가 가장 행복합니다.

저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우리 공직자들이 능력을 향상하고 전문성을 강화해 시민 여러분께 더 빠르고 친절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바라는 것은 어느 한 공직자의 업무 능력을 높이는 것이 아닙니다.

‘행복 도시, 희망 여주’라는 공통된 목표를 가진 하나의 팀으로서 여주시의 변화를 말한 것입니다.

‘원팀’정신으로 공직자 모두의 힘이 하나로 합쳐질 때 조직의 문화가 바뀌고, 우리 여주시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민선 8기 이충우를 지지하고 응원해 주신 시민 여러분, 저를 믿고 함께 고생해준 여주시 공직자 여러분.

다가오는 새해 계묘년에도 행복한 도시, 살고 싶은 도시 여주 만들기에 함께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계속되는 추운 날씨에 주변에 어려운 이웃을 함께 걱정하는 마음 따뜻한 여주시민이 돼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