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18 21:31 (목)
이동환 시장 “경제자유구역 지정되면 자족도시”
상태바
이동환 시장 “경제자유구역 지정되면 자족도시”
  • 마용문 기자
  • 승인 2023.03.16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신1·3동 ‘주민과의 대화’ 진행, 정책 및 현안 소통

이동환 고양시장이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베드타운을 벗어나 자족도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지난 15일 행신1ㆍ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각각 ‘주민과의 대화’를 열고 “고양시는 지난 2006년 미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지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10대 도시로 선정됐지만, 지금도 여전히 베드타운에 멈춰져 있다”며, “이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에 핵심정책과 관련해 우선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자족도시 도약에 대해 공유했다.

이 시장은 “고양은 군에서 시로 승격한 1992년에 26만 명에 불과했으나, 현재 108만 명으로 4배가 증가했다”며, “하지만 늘어난 인구에 비해 인프라는 부족해 소비도시, 위성도시의 역할에 정체해 있다”고 시의 베드타운 현실을 지적했다.

이 시장은 또 “과밀억제ㆍ그린벨트ㆍ군사시설보호 규제라는 3중 규제로 취득세, 등록면허세, 자본금 증자세 등이 타 지역보다 3배이기에 기업이 들어오기가 힘들다”며, “이로 인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로 인해 고양 기업 중 코스피 등록기업은 전무하고 코스닥 등록기업은 현재 2개에 불과해, 청년들이 서울 등지로 일자리를 찾아가면서 출·퇴근 교통문제까지 유발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따라서 이 시장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바이오, 컬쳐, 마이스, 반도체 등 미래 혁신기술이  시로 집약되고 첨단 글로벌 클러스터와 산업 생태계가 조성됨으로써 혁신적인 기업과 창의적인 인재들이 몰려들 것이며, 교통문제 역시 자연스레 해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고양시는 세계에서도 대학 졸업자 비중이 높은 지역”이라며 “인적자원이 풍부한 만큼, 경제자유구역이 고양의 잠재력을 깨우는 원동력이 돼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국가통합하천사업으로 선정된 창릉천 사업과 정부가 최근 내놓은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공약사항인 ‘강변북로-자유로 지하고속도로’ 사업이 실현될 수 있는 고양-양재 고속도로 사업 등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이 시장은 이날 시정 현안 중 백석동 신청사와 관련해서는 “시와 시민의 이익을 위한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주교동 신청사 건립비용은 2950억 원이지만,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을 반영하면 4000억 원이 훨씬 초과될 수 있어, 시의 지속적인 재정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후보 시절, 예산을 부담하지 않는 신청사 재검토를 시민께 약속드린 이유”라고 밝혔다.

또 “주교동 신청사 부지는 입지선정위위원회의 주차장 부지 결정과 상관없이 지구지정만 돼 있을 뿐, 사유지인 토지 매입은 진행되지 않고 있고, 진행사항이 20%에 불과하며, 7개동으로 설계되는 등 효율성도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따라서 “취임 후 전문가를 중심으로 신청사 TF를 구성해 수도 없는 논의와 토론을 거쳐 내린 결정이었고, 지난해 11월 판결로 수년 간 소송 중이던 요진 업무빌딩이 귀속으로 최종 확정돼 새로운 선택지가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백석동 신청사로 원당지역이 공동화된다는 것은 사실과 다른 이야기”라며, “원당 현청사는 그대로 남아 문화예술회관과 체육관이 있는 복합문화청사의 기능을 하고, 사업소 및 산하기관 등을 입주시키면 백석동 신청사로 인한 행정기관과 직원의 비중은 크게 차이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