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인공지능 기반 파킨슨·치매 건강 검진 도입
상태바
인공지능 기반 파킨슨·치매 건강 검진 도입
  • 백용찬 기자
  • 승인 2023.05.23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VIP 건강 증진센터가 인공지능을 이용한 ‘파킨슨·치매 건강 검진 프로그램’을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뇌 MRI 검사로 파킨슨 검사가 가능하고, 알츠하이머 진단을 위한 뇌 위축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이는 인공지능 기반의 뇌 질환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인 ‘㈜휴런’이 공급했다. 

휴런은 신동훈 가천대 길병원 신경과 교수가 연구 성과를 토대로 창업한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이번에 가천대 길병원이 도입한 파킨슨 진단 검사 ‘휴런 NI’는 PET(양전자 단층촬영)과 같은 핵의학적 검사 없이 MRI로 파킨슨을 진단할 수 있는 세계 최초, 유일의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다. 

이는 MRI에서는 보이지 않던 파킨슨병의 병소인 나이그로좀1 영역을 특화된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분석해내 의료진의 진단을 보조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도입한 ‘휴런 AD’검사는 MRI 검사로 동일 연령 대비 뇌 위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동일 연령 대비 뇌의 위축도와 좌뇌·우뇌의 비대칭 지수를 인공지능으로 자동 분석해 알츠하이머를 진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권광안 센터장은 “이번 프로그램의 특징은 뇌 MRI 검사로 알츠하이머와 파킨슨을 진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점”이라며, “상세한 검사 결과지를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유증상 발견 시 신경과 및 신경외과 진료를 연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