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3 22:14 (화)
허종식 의원, 인천대교 투신방지시설 설치 풍동실험 시행
상태바
허종식 의원, 인천대교 투신방지시설 설치 풍동실험 시행
  • 김성배 기자
  • 승인 2023.05.25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대교㈜, 풍동실험 예산 1억원 편성

국내 최장 교량인 인천대교에 투신방지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풍동실험’이 다음 달 시행된다.

허종식(더불어민주당, 인천 동구미추홀구갑)국회의원은 “인천대교㈜가 풍동실험을 위한 예산 1억원을 확정, 다음 달 업체와 계약을 거쳐 오는 12월까지 실험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허 의원이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투신사고 방지대책을 마련토록 한 데 따라 국토부는 이달 초 투신방지시설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풍동실험 등 구조검토를 인천대교㈜ 측에 요청, 이사회가 예산을 승인한 것이다.

이를 통해 인천대교에 시설을 설치할 경우 바람에 의한 진동 정도를 확인하는 등 교량 안전성을 기술적으로 검토한다.

앞서 인천대교㈜는 지난해 11월 인천대교 사장교, 접속교, 고가교 구간 3.75km(양방향 7.7km) 갓길에 PE드럼 1500개를 설치하고, 순찰차량 순찰 횟수를 일일 24회에서 26회로 늘리는 등 ‘투신사고 특별관리 기간’을 설정, 투신사고 예방 강화조치에 나섰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도 해상으로 추락해 숨진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올해에만 벌써 6건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2009년 개통 이후 최근까지 61건의 사망자가 나왔고, 13명이 구조된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는 인천대교㈜의 풍동실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결과에 따라 후속 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허 의원은 24일 국토부 어명소 제2차관과 간담회를 통해 “인천대교 운영사업자가 풍동실험에 나서기로 결정한 만큼, 인천대교 소유주인 정부도 투신 방지시설 설치를 위한 사업 예산을 반영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인천대교㈜ 측은 사고 지점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인천대교 교량 구간) 중 약 6km 구간에 투신방지시설을 설치할 경우 사고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허 의원은 “대한민국의 관문에 해당하는 인천대교에서 더이상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해선 안 된다”며 “동인천역 민자역사 철거를 시작으로 인천역 스크린도어 설치, 북항터널 물고임 방지 조치, 인천대교 투신방지시설 설치 등 인천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정책 발굴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