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3-11-30 22:09 (목)
‘수원 기업 새빛 펀드’ 비전 선포
상태바
‘수원 기업 새빛 펀드’ 비전 선포
  • 김창석 기자
  • 승인 2023.11.20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기업은행-5개 운용사, 상생 협력 업무협약 체결
이재준 수원시장이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수원 기업 새빛 펀드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5개 펀드 운용사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이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수원 기업 새빛 펀드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5개 펀드 운용사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수원 기업 새빛 펀드를 바탕으로 우리 기업이 500억 원 이상 투자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이재준 수원시장이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수원 기업 새빛 펀드 비전 선포식’에서 ‘기업의 미래를 여는 수원 기업 새빛 펀드, 수원에서 글로벌 유니콘으로’를 비전으로 선포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기업이 성장하는 만큼 좋은 일자리가 넘치고, 시민들의 삶이 풍족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수원 경제의 더 큰 도약을 위한 세 가지 약속을 하겠다”며 ▲수원 기업 500억 원 이상 투자 ▲대학 등의 창업 지원 능력 연계해 300개 이상 창업 기업 육성 ▲투자 연계해 기업 유치 박차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수원 기업 새빛 펀드는 ‘결성액 1000억 원, 수원 기업 의무 투자 금액 200억 원’을 목표로 시작했지만 투자 전문가·관련 기관과 지속해서 협의해 5개 펀드, 총 2478억 원이 조성되는 성과를 거뒀다”며, “265억 원 이상이 수원 기업에 의무 투자될 것이고, 결성액은 앞으로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와 기업은행의 상생 협력 업무협약 체결로 시작된 이번 행사는 5개 펀드 운용사와 수원 기업 새빛 펀드 투자 협약 체결, 펀드 운영 전략 발표, 이 시장의 수원 기업 새빛 펀드 비전 선포로 이어졌다.

이 자리에는 김기정 시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5개 펀드 운용사 대표, 민선 8기 첫 유치 기업인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이효근 대표이사를 비롯한 유치 기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수원 기업 새빛 펀드는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창업·벤처·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투자하는 펀드로, 시 출자금 100억 원을 포함해 총 2478억 원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특히, 시 출자금의 2배 이상은 반드시 수원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의무투자 약정을 설정해 지역 내 기업이 많은 투자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지난 7~8월 ‘수원 기업 새빛 펀드’를 조성·운용할 운용사를 모집했고, 심사를 창업 초기 분야 라구나인베스트먼트, 4차 산업혁명 분야 아주IB투자, 바이오 분야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 소재부품장비 분야 코오롱 인베스트먼트, 재도약 분야 퓨처플레이 등 5개 사를 선정한 바 있다.

펀드별 조성 금액은 창업 초기 펀드 500억 원, 소재 부품 장비 펀드 730억 원, 바이오 펀드 308억 원, 4차산업혁명 펀드 520억 원, 재도약 펀드 420억 원이다.

시는 수원 기업 새빛 펀드 자금이 기업에 투자되면 고용 유발 2100여 명, 생산 유발 4470억여 원, 부가 가치 유발 1920억 원 등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시는 기업은행과 상생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업 투자를 활성화하는 등 수원 기업을 육성·지원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5개 운용사와 투자 협약을 체결하고 ▲우수 기업 발굴·투자 연계 ▲기업 컨설팅 ▲기업 콘퍼런스·IR(투자자 대상 기업 홍보 활동)·창업 오디션 등 행사, 우수 기업 심사 ▲수원 기업 성장을 위한 지원사업 발굴·수행 등 투자 유치와 기업 성장을 촉진하는 활동에 유기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 시장은 “수원 기업 새빛 펀드와 수원시 기업 정책을 밑거름 삼아 우리 기업이 커다란 나무로 성장해 숲을 이룰 수 있도록 돕겠다”며,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탄탄한 경제특례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