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7-16 19:29 (화)
매장 유산 정보 고도화
상태바
매장 유산 정보 고도화
  • 김종식 기자
  • 승인 2024.06.02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지역 ‘정밀 지표 조사’ 재실시

광명시가 지난달 3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매장 유산 관련 전문가와 국가유산청 유적 발굴과, 경기도 문화유산과, 용역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매장 유산 유존 지역 정보 고도화 용역’착수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용역은 광명 전역의 매장 유산 정밀 지표 조사를 재실시하고, 현 시점의 매장 유산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추진한다.

시의 매장 유산 유존 지역 정보는 ‘문화 유적 분포 지도(2007년 제작)’와 2007년 이후 실시된 매장 유산 발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국가유산청 ‘국가 유산 보존 관리 지도(GIS)’에 등재돼있다. 

그러나 수정과 갱신이 이뤄지지 않아 현 시점과 일치하지 않은 정보의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다.

해당 용역의 과업 내용은 ▲정밀 지표 조사를 통한 매장 유산 존재 여부 판단 ▲매장 유산 유존 지역별 문화유산 보존 조치 방안 수립 ▲매장 유산 유존 지역 공간 DB 갱신과 유존 지역도 제작 ▲국가유산청 국가 유산 보존 관리 지도 등재를 위한 자료 가공 등이며, 내년 4월까지 진행된다.

이를 통해 수집된 시의 매장 유산 유존 지역 정보는 국토교통부의 ‘토지e음 누리집’에도 제공돼 매장 유산의 훼손을 미연에 방지하고, 매장 유산으로 인한 건축사업 등의 지연을 예방하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