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7-16 16:30 (화)
ASV ‘첨단 로봇 혁신 생태계’ 구축
상태바
ASV ‘첨단 로봇 혁신 생태계’ 구축
  • 채기성 기자
  • 승인 2024.06.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KT-한양대 에리카, 공동 업무협약 체결
이민근 안산시장이 지난 5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KT, 한양대학교 ERICA와 ‘첨단 로봇산업 진흥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안산시)
이민근 안산시장이 지난 5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KT, 한양대학교 ERICA와 ‘첨단 로봇산업 진흥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안산시)

안산 사동지구 경기경제자유구역을 추진 중인 안산시가 첨단로봇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있어 관련 산업계 대표 플랫폼 기업 KT가 합류하면서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시는 지난 5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KT, 한양대학교 ERICA와 함께 경기경제자유구역 안산 사이언스 밸리 및 디지털 첨단산업단지의  ‘첨단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시의 주도로 각 기관이 첨단로봇·제조 중심의 안산 사이언스 밸리(ASV)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수도권 최대 국가 산업단지인 반월·시화 국가 산업단지의 제조 혁신을 견인하기 위한 ‘첨단 로봇 혁신 생태계 조성’에 공감대를 형성하며 체결됐다.

세 기관은 해당 협약을 통해 ASV 지구 경제자유구역 및 첨단산업단지 비전 공유와 협력 사항을 규정했다. 

구체적으로 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및 산업단지 내 디지털 전환 총괄 추진을, 한양대 ERICA는 로봇산업 핵심 인력 양성 및 로봇직업교육센터 유치 총괄 추진, KT는 ASV 로봇 생태계 및 로봇 AX(인공지능 전환)를 지원하며 각 추진 사업에 있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 시장은 “로봇 산업계의 대표 플랫폼 기업인 KT가 ASV 경제자유구역 비전에 동참해 준 것에 큰 활력을 얻게 됐다”며, “로봇산업 핵심 인력을 양성하는 한양대 ERICA와 함께 대한민국 로봇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초석을 쌓자”고 밝혔다. 

이어 “내년 상반기 중 반드시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아 안산시가 대한민국 첨단산업을 선도하고,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성환 KT 서부법인고객본부장은 “안산시가 대한민국 대표 로봇시티로 도약하는데 뜻을 함께할 수 있게 돼 뜻깊다”며, “KT의 로봇·통신 등 AICT 역량을 토대로 첨단 로봇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다양한 역할을 모색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첨단 로봇·제조 중심의 탄탄한 개발계획 수립을 기반으로 풍부한 기업 입주 수요를 확보한 데 이어 플랫폼 기업 KT의 합류를 통해 첨단산업 생태계 조성의 확고한 기반을 다지게 됐다.

하반기에는 경기경제청과 함께 산업부에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신청할 예정으로, 최종 지정 여부는 내년 3월경 확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