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18 21:31 (목)
남지사, 장더장 中 상무위원장 만나 협력 논의
상태바
남지사, 장더장 中 상무위원장 만나 협력 논의
  • 김창석 기자
  • 승인 2015.06.14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징진지 통합개발, 판교 개발 경험 접목 등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장더장(張德江)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이하 전인대) 상무위원장을 만나 중국 징진지(京津冀) 통합개발 등 중국과 경기도간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13일 오전 11시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장더장 전인대 상무위원장을 만나 “중국정부가 최근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일대일로(一帶一路)와 징진지(京津冀) 프로젝트에 경기도의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한 협력이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장더장 위원장은 이날 남 지사에게 자신이 광동성 서기로 있을 당시 사스(SARS) 유행을 막기 위해 대처한 경험을 얘기하며 메르스 문제에 대한 위로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이어 장 위원장은 징진지 통합개발계획에 대해 소개하며 “수도권에 속해 있고, 대한민국 발전의 핵심지역인 경기도와의 협력할 부분이 많다.”라며 “경기도의 개발 경험이 징진지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장 위원장에 의견에 공감을 표한 후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를 소개하며 “판교와 같은 미래 첨단산업단지 개발이 중국 수도권 통합개발과 도농 격차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관련 협력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두 사람은 이날 최근 한·중 FTA 체결 등 한중 관계가 수교 이후 최상의 상황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한·중 지방정부 간 교류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같이했다.

징진지 프로젝트는 중국 정부가 최근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서로 인접한 베이징·톈진·허베이 등 중국 수도권을 하나로 묶어 산업·교통·환경 문제 등을 통합적으로 해결하는 구상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