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기본에 충실한 아동친화도시 만든다”
상태바
“기본에 충실한 아동친화도시 만든다”
  • 채기성 기자
  • 승인 2018.02.01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 2018 종합 추진계획 수립 시행

인천 서구가 기본에 충실한 아동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2018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인 시행에 나선다.

구는 지난해 11월 전국 16번째, 인천 최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인증을 받았으며 인증과정에서의 행정적 기반을 활용해 올해에는 더욱 성숙한 아동친화도시로의 성장을 위해 추진한다.

이번 계획은 아동의 발달주기에 따라 고려해야 하는 가족·보육·문화·여가·체육·건강·안전·복지 등 모든 영역을 포괄해 아동정책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을 위한 아동친화도시 10대 기본 기본원칙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구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행정시스템의 체계적 운영과 함께 지역사회 아동권리 실현기반의 정착과 확산 추진, 민·관 협력 네트워크 강화, 아동정책 의사결정과정의 아동 참여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항으로는 아동정책 전반에 아동영향평가 도입 및 시행을 위한 체계 구축, 전체 아동의 구정참여 기회 제공을 위한 ‘아동 구정참여 캠프(1박2일)’개최 등이 있다.

특히 아동이 주축이 되는 아동축제기획단이 직접 기획해서 추진할 ‘아동참여축제’는 ‘P.L.A.Y’를 주제로 ‘Play(놀이마당) Learn(배움마당), Art(예술마당) You&I(참여마당)’ 4가지 테마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수립한 ‘제1차 4개년(2017~ 2020)아동친화도시 서구 기본계획’의 준거해 이달에 21개 구 사업부서 및 아동관계기관으로 구성된 ‘아동친화도시 추진단 TF팀’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번 보고회를 통해 아동 요구를 반영한 총 27개 전략사업과 2018년 중점추진사업 선정 등 아동친화도시 추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구는 지난해 11월 개최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 정기 총회에서 강범석 서구청장이 제3기 부회장으로 선임되며 다른 지방자치단체와의 연대를 통해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오는 11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공동주관으로 구에서 협의회 공동포럼 및 2018 정기총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10대 기본원칙의 성실한 이행과 함께 아동참여 확대, 아동을 위한 독립적 대변인 활동 강화 등 인증 심의과정에서의 권고사항 이행을 통해 기본에 충실한 아동친화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