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도의회 기획제정위, 고양테크노밸리 방문
상태바
도의회 기획제정위, 고양테크노밸리 방문
  • 김창석 기자
  • 승인 2018.11.18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경제특구 추진현황 등 점검 가져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지난 16일 고양시를 방문해 고양테크노밸리와 통일경제특구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앞서 9일 가진 도 평화협력국과 남북교류협력 정책토론회 자리에서 통일경제특구에 대해 여러 의원들이 관심을 갖게 돼 마련됐다.

경기도는 경기북부 김포, 파주, 고양, 동두천 등이 서해안 산업·물류·교통벨트와 접경지역 평화벨트 합치점이며, 특구 조성에 필요한 접근성(경의선, 경원선) 및 경제성(개성근접, 개성공단 기반시설)이 최고인 점을 내세워 유치를 추진 중에 있다.

이중 고양시는 통일한국실리콘밸리지원과라는 부서까지 조직해 고양테크노밸리와 통일경제특구를 연계하는 발전방안을 준비중에 있다.

위원회는 시 관계자로부터 추진현황 보고를 듣고, 특구 개발계획과 현안사항에 관해 질문했다.

특히 4차산업을 대비한 첨단 클러스터 고양테크노밸리가 통일경제특구 유치로 인해 경제 효과가 얼마인지, 통일경제특구 관련 법안처리 협조사항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질문이 오갔다.

정대운 위원장은 “시가 통일경제특구를 유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북한과 인접한 파주시, 동두천시, 연천군 등과 함께 협업체계를 마련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관광문화단지(구 한류월드)의 조성 계획에 대해 청취하고, 입주 유치와 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주기를 당부했다.

이날 현장방문에는 기획재정위원회 정대운 위원장을 비롯한 박관열 부위원장(더민주, 광주2), 김강식(더민주, 수원10), 김경호(더민주, 가평), 김우석(더민주, 포천1), 민경선(더민주, 고양4), 신정현(더민주, 고양3), 유영호(더민주, 용인6), 이종인(더민주, 양평2), 이혜원(정의당, 비례), 임채철(더민주, 성남5) 의원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