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십정2구역 도시재생 시범사업 본격 착수
상태바
십정2구역 도시재생 시범사업 본격 착수
  • 김성배 기자
  • 승인 2018.12.12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도시공사가 십정2구역 주거환경 개선사업 아파트 건설공사 착공과 함께 정비사업과 연계한 도시재생 시범사업을 본격 착수한다.

지난 해 5월부터 사업구역 내 거주민의 본격 이주를 시작해 현재 장로벧엘교회를 제외한 2948세대가 이주 완료함에 따라 이달 이주율 100%가 달성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비롯한 각종 재개발, 재건축 등의 정비사업은 전면 철거 후 새로운 공동주택을 건립하게 되나, 공사는 십정2구역을 정비사업과 도시재생을 연계한 시범사업구역으로 선정했다.

십정2구역은 시의 발전과 함께 태동된 마을로 여러가지 사연과 이야기를 간직한 곳이며, 주민들의 삶의 흔적과 도시변천과정 및 공간적 특성을 기록으로 남기고자 ‘장소의 혼’을 전달하겠다는 콘셉트로 도시재생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사업구역 내 예원상가를 리모델링해 철거 과정에서 수집한 생활유산 200여 점을 전시할 수 있도록 가칭 ‘십정2 도시재생 기념관’을 운영하고, 사업장 주변에 설치된 가설펜스를 활용해 십정2구역의 역사와 추억이 담긴 사진·그림·글 등을 남길 예정이다.

또한 생활유산 중 벽화, 우물, 전봇대, 담장 등을 재활용해 지역의 문화와 정보를 간직한 기념물로 재탄생시키는 방안 등을 구상하고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십정2구역 주민대표회의와 협의해 지역의 역사, 문화, 추억과 이야기를 남길 수 있는 도시재생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고 있다.

박인서 사장은 “‘원도심 주민의 삶이 행복한 도시재생’을 전략으로 십정2구역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연계한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원도심과 신도시가 함께 상생하며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