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도 동물위생시험소 “道 유통 한우고기, 안심하고 드세요”
상태바
도 동물위생시험소 “道 유통 한우고기, 안심하고 드세요”
  • 김창석 기자
  • 승인 2018.12.12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거검사 결과 ‘모두 한우’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가 식육판매업소를 대상으로 ‘한우고기 특별감시 수거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한우로 판정됐다.

이번 ‘특별감시 수거검사’는 한우 둔갑 행위 및 위생불량 등 식육판매업소의 부정ㆍ불량 축산물 판매를 근절하는데 목적을 뒀다.

시험소는 이번 검사에서 도내 45개소 정육점에서 판매하는 한우고기 205건을 수거, 한우유전자 검사와 신선도 검사(휘발성염기질소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건 한우고기로 확인됐다. 신선도에서도 적합으로 판정됐다.

이 같은 결과는 시험소가 올 한 해 동안 실시한 한우유전자 검사 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이다.

실제로 올 한해 한우유전자 검사를 통해 비한우로 확인된 건수는 1071건 중 4건(0.4%)이었으며, 최근 2년간 결과를 살펴봐도 비한우로 판정된 사례는 2016년 1852건 중 7건(0.4%), 2017년 1556건 중 7건(0.4%)에 불과했다.

특히 시험소는 해당 식육을 판매한 업소에 대해서는 관할 시군에 통보해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하는 등 올바른 한우 유통 질서 확립에 적극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왔다.

시험소는 향후 도내 유통되는 한우고기를 대상으로 소비자가 100%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식육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확인 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내산 쇠고기가 농장에서부터 소비자의 식탁까지 정확하게 판매됐는지 확인하는 ‘소고기 DNA 동일성 검사’를 통해 ‘개체이력번호’ 실태를 관리함으로써 비한우가 한우로 둔갑되지 않도록 지속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동시에 등급 허위표시까지 면밀히 확인, 경기도 한우고기에 대한 신뢰도 증진을 위한 검사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임효선 동물위생시험소장은 “특히 도내 학생 및 학부모들이 믿고 먹을 수 있도록 학교급식으로 판매되는 한우고기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사를 실시해 유통단계 부정 축산물이 근절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