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IPA, 도서민 교통서비스 지원 서명운동 방해
상태바
IPA, 도서민 교통서비스 지원 서명운동 방해
  • 오명철 기자
  • 승인 2019.01.17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옹진군 “공익적 측면 재검토” 촉구

인천항만공사(이하 IPA)가 옹진군의 도서민을 위한 교통서비스 범시민 서명운동을 방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군은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소통과 현장 중심의 행정 구현을 군민과 약속하고,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내 해상교통팀을 현장에 배치해 도서 주민과 방문객에게 질 높은 해상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불편 민원을 신속히 해결할 계획이였다.

군은 이를 위해 조직개편을 통해 해상교통팀을 신설하고, IPA와 수차례 협의를 거쳐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이하 여객터미널) 내 사무실 임대계약을 목전에 두었으나, IPA에서 돌연 그 간 협의 사항을 번복하고 여객터미널 내 임대계약 불가를 통보하며, 군 행정에 급제동을 걸었다는 것.

군은 여객터미널 내 사무실 임대계약 취소는 그 간 불편을 묵묵히 감수해온 도서주민의 어려운 사정을 외면한 처사로써, IPA가 추진하고 있는 제1 국제여객터미널 일괄 매각을 반대하며 여객터미널 이전을 주장하는 군에 대한 보복성 행정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IPA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은 이뿐만이 아니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군은 협소하고 노후화된 여객터미널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고 인천 연안항의 미래 발전을 위한 공익적 목적으로 여객터미널의 제1 국제여객터미널로의 이전을 요구하며 시민의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한‘범시민 서명운동’을 지난 14일부터 시작했다.

IPA는 서명운동 시작 2일 째 협의된 사항이 없어 여객터미널 내 서명운동 공간을 지원하지 못한다며 책상을 철거하고, 서명을 받고 있는 군 직원들의 사진을 찍는 등 군의 정당한 행정 행위마저 방해했다는 것이다.

이에 군은 여객터미널의 제1 국제여객터미널로의 이전은 도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여객 편의를 제공하며, 관광활성화, 해운물류 육성을 위한 관계 자치단체로써의 정당한 요구이며, 공공장소인 여객터미널 내에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한 여객터미널 내 해상교통팀 배치는 제1 국제여객터미널 이전 요구와 별개의 문제로 판단해야 할 것이며, 정부 관계기관이라면 도서민의 불편 해소를 우선적으로 생각해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군 관계자는 “IPA입장도 이해는 하지만 정부 관계기관으로써 도서민의 어려운 생활을 헤아리고 인천 발전과 공익적 측면에서 심도 있게 재검토돼야 한다”며, “IPA는 더 이상 대립각을 세우지 말고 국민과 도서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인천 발전을 위해 무엇이 우선시 돼야 하는지 냉정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