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순국선열·애국지사 희생 기리다
상태바
순국선열·애국지사 희생 기리다
  • 박금용 기자
  • 승인 2019.04.02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 만세항쟁, 2일간의 해방 재현
▲ 우석제 안성시장이 2일 원곡면 칠곡리 안성3.1운동기념관에서 열린 ‘4.1만세항쟁, 2일간의 해방 기념식’에 참여해 시민들과 함께 만세운동 퍼레이드를 펼치고 있다.

안성시는 2일 원곡면 칠곡리 안성3.1운동기념관에서 ‘4.1만세항쟁, 2일간의 해방’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은 100년 전 주민들의 격렬한 만세운동을 통해 일제로부터 쟁취한 2일간의 해방을 기념하고, 애국애족의 정신으로 희생한 선열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마련됐다.

안성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주관으로 개최된 기념식에는 우석제 시장을 비롯한 내빈 및 독립운동가 유족, 시민, 학생 등 30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3.1운동 전국 3대 실력항쟁지인 북한의 황해도 수안군 수안면, 평안북도 의주군 옥상면과의 교류협력을 희망하는 차원에서 남한에 정착한 새터민과 이북민이 다수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행사는 100년 전 원곡과 양성에서 만세고개를 넘어 격렬하게 만세운동을 전개해 ‘2일간의 해방’을 이뤄낸 선조들의 만세운동을 재현하는 것에서 시작됐다.

본식은 독립선언문과 4.1만세항쟁 선언 낭독을 시작으로 우 시장의 기념사와 주요 내빈들의 축사가 이어졌으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영상 메시지를 통해 안성의 3.1운동 100주년을 축하했다.

특히, 새터민과 이북민을 비롯한 시민들이 남북평화와 번영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차원에서 전국 3대 실력항쟁지를 의미하는 무궁화 3그루를 함께 심는 식수행사도 함께 마련됐다.

이는 남북통일이 이뤄졌을 때 북한의 실력항쟁지 2곳으로 보내질 예정이다.

이후 주요 내빈들이 무대에 올라와 100년 전 진취적인 독립정신으로 미래 안성의 100년을 일궈가자는 의미로 안성의 독립운동가 퍼즐을 맞춰 지도를 완성하는 세레모니를 진행했다.

기념식은 3.1절 노래 제창과 만세삼창, 성악가 성희진·염진원의 축하공연으로 마무리됐다.

이후 안성의 독립운동가 316인의 위패를 봉안한 광복사에서는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기 위한 시민들의 헌화와 참배가 이뤄 졌다.

이와 함께 세계 문화유산인 남사당 바우덕이 풍물단의 마당놀이와 가연무용단 등의 공연과 함께 우리 역사 OX퀴즈, 페이스 페인팅, 태극기 스탬프 찍기, 안성의 옛집 모형 해주 오씨 가옥 만들기, 터줏가리 만들기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가 펼쳐졌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안성의 독립운동가 유족과 후손, 새터민, 이북민들을 초청해 선열들의 위훈을 기리는 간담회와 ‘남북평화와 3.1운동’주제의 역사 토크 콘서트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참가자들은 안성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통해 남북교류를 통한 평화의 역사를 만들어가는 역할을 안성시가 주도해나갈 것을 주문했다.

우 시장은 “안성은 전국적으로 벌어진 만세운동의 물결 속에서도 남한에서 유일한 전국 3대 실력항쟁지이자 ‘2일간의 해방’을 이뤄낸 만세운동으로 전국 방방곡곡에 애국의 고장으로 이름을 떨친 곳”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순국선열들과 애국지사의 뜻을 기리고 우리 모두의 가슴에 담아 힘차게 내일을 열어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1919년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100주년 기념사업을 연중 내내 실시한다.

기념사업으로는 ‘안성 3.1운동 100주년, 만세 운동의 주역을 기억하다’라는 주제로 안성3.1운동기념관에서 연말까지 특별기획전이 열리며, 청소년들의 역사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연중으로 초·중·고등학생 대상 ‘찾아가는 나라사랑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 밖에도 독립운동 국내외 사적지 탐방 및 독립운동 기념관 교류활동, 안성 3.1운동 주제 창작 뮤지컬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