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18 21:31 (목)
한양대 박찬운 교수 초청 수사구조개혁 특강
상태바
한양대 박찬운 교수 초청 수사구조개혁 특강
  • 김창석 기자
  • 승인 2019.04.18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ㆍ경간 수사권 조정 입법화 등 방법 제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18일 청사 교육센터 강당에서 한양대 박찬운 교수를 초빙해 정의와 인권의 지름길인 ‘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에 대해 특별강연회를 가졌다.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논의 이후 경찰관의 관심 또한 큰 시기에 열린 이번 특강은 허경렬 경기남부경찰청장을 비롯, 수사ㆍ형사 등 경기남부청 직원 270명이 참석했다.

박 교수는 “국가기관 간은 상호 협력관계 하에 있다는 것이 국가조직의 원리이고, 상명하복은 동일 국가기관 내에서만 작동하는 것”이라고 하며 “검ㆍ경 수사권 조정을 통해 경찰의 자존심을 살리는 것이 경찰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찰이 인권경찰로 거듭나야 하고, 수사의 독립성을 확보해야 하며, 수사 전문성을 키워야 수사구조개혁을 이룰 수 있다”고 했다.

이날 특강에 참석한 한 경찰관은 “특강을 통해 수사구조개혁을 보다 정확히 이해할 수 있었다”며, “현재 경찰관들의 최대 관심사인 자치경찰제도에 대한 강의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허경렬 남부청장은 “수사구조개혁과 자치경찰제 등 큰 변화를 앞두고 우리 스스로 수사구조개혁을 정확히 이해하고 인권보호와 전문성 있는 업무수행으로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받도록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