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아베 무역 보복’ 전담팀 본격 가동
상태바
‘아베 무역 보복’ 전담팀 본격 가동
  • 황 호 기자
  • 승인 2019.07.11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수출 규제 조치 관련 ‘중장기 대책’ 수립 추진

도청·산하기관·관련 협회 등 대거 참여
대응방안 모색·피해 신고센터 운영 등 총력

최근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규제 조치를 시행한 것과 관련해 경기도가 행정2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중장기 대책 마련에 나섰다.

도는 11일 도청 외투상담실에서 이화순 행정2부지사를 비롯한 도와 도 산하기관, 전문 유관기관, 기업체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 대응 TF팀’1차 회의를 가졌다.

TF팀 구성은 이재명 도지사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이 지사는 지난 8일 간부회의에서 실질적 대책 마련을 당부한 바 있다.

TF팀에는 ▲도청(투자진흥과·특화기업지원과·과학기술과·일자리경제정책과·외교통상과) ▲도 산하기관(경제과학진흥원·경기연구원·경기신용보증재단·경기테크노파크·경기도시공사) ▲관련 협회(도 외국인투자기업협의회·한국반도체산업협회·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등이 참여한다.

기관별 역할을 살펴보면 도는 TF팀 운영과 대응방안 총괄, 중앙부처와의 협력체계 구축 ▲경제과학진흥원은 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 운영과 실태조사 ▲경기연구원은 일본 독과점 품목 분석과 반도체 수출규제 관련 동향 분석 ▲경기신보는 긴급경영자금 지원과 융자금 상환 유예 조치 ▲경기테크노파크는 부품 국산화 기업 발굴·지원 ▲경기도시공사는 외투기업 입주 시 부지 지원을 맡게 된다.

관련 협회들은 반도체·디스플레이사업 관련 국내외 기업 및 기술 동향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정보 교류와 관련 의견을 제안하기로 했다.

TF팀은 매월 정례회의를 갖고 사안 발생 시 수시 회의를 여는 등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구체적인 중장기 대응책을 실천할 계획이다.

또한 피해신고센터 등에서 수집된 실태조사를 토대로 지원 대상 기업을 파악하고 일본 독과점 품목 분석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 부지사는 “우선 중·단기적으로 공적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대책을 수립해 추진해나가야 한다”며, “특히 이번 3개 소재뿐만 아니라 일본 의존도가 높은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 만큼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중지를 모아 나가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