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18 21:31 (목)
日 정부 수출 규제 조치 총력 대응
상태바
日 정부 수출 규제 조치 총력 대응
  • 임종대 기자
  • 승인 2019.07.23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에 반도체 핵심 부품·소재 제조공단 조성 촉구
▲ 엄태준 이천시장이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에 따른 ‘반도체 핵심 부품·소재 제조공단 조성 촉구’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

엄태준 시장, 사통팔달 교통망
탄탄한 인프라 등 정부에 피력

엄태준 이천시장이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최근 일본 정부의 반도체 부품·소재 수출 규제 조치에 따른 ‘반도체 핵심 부품·소재 제조공단 조성 촉구’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엄 시장은 “일본 정부의 반도체 수출 규제 조치로 인한 우리나라 피해를 최소화하고 우리나라 미래 전략 산업 육성을 위해서 정부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한다”며, “반도체 핵심 부품 및 소재에 대한 국산화 추진을 위해 SK하이닉스 본사가 있는 이천에 반도체 핵심 부품 및 소재 제조공단을 조성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이어 “SK하이닉스는 시 재정 수입의 30%를 차지하는 이천의 향토기업”이라며, “2007년 초 구리공정 문제로 SK하이닉스 이천공장의 증설이 어려울 때 시민들이 하나로 똘똘 뭉쳐 이천공장 증설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그 결과 M14·M16 이천공장 증설에 큰 힘을 보탠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또한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기존 인프라가 갖춰진 이천에 반도체 관련 업체들이 입주해야 어떤 외부환경에도 흔들리지 않는 반도체 기술 강국이 될 수 있다”며, “시 차원에서도 금융 및 세제 지원 등 가능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총동원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시는 경기도와 중앙정부에서 반도체 핵심 부품·소재 제조공단 조성을 피력한 만큼 공단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올해 법인지방소득세로 3279억 원을 납부하며 시 전체 예산의 30% 이상을 세금으로 냈으며, 현재 20조 원이 투입되는 M16 공장을 건설 중이다.

공사에 투입되는 인력은 하루 1만 2000여 명으로, 연 인원 35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어 지역경제에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