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홍유릉 역사공원 조성 ‘본궤도’
상태바
홍유릉 역사공원 조성 ‘본궤도’
  • 박복남 기자
  • 승인 2019.08.18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곡동 舊 목화예식장 완전 철거 및 고유제 거행
▲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지난 14일 구)목화예식장 철거 현장에서 열린 ‘74주년 광복절 기념행사’에 참석해 대한독립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남양주시가 지난 15일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아 세계문화유산인 홍유릉 전면부를 가리고 있던 건물(舊 목화예식장)을 완전 철거하고 현장에서 기념행사를 가졌다.

시는 ‘새로운 시대, 새로운 다짐!’지난 날의 ‘상처’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다짐’이라는 주제로 홍유릉 고유제와 광복절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먼저 고종황제가 잠들어 있는 홍릉 침전에서 조광한 시장과 실·국·과장 및 읍·면·동장, 전주 이씨 대동종약원, 문화재청 관계자,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유제 행사’를 열었다.

고유제란 국가와 사회 및 가정에 큰일이 있을 때 관련 신령에게 그 사유를 고하는 제사로, 시는 홍유릉 앞에 조성될 역사공원 의의와 과정을 고종 황제에게 고하고 본격적인 시작과 지난 날 상처를 씻고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고 다짐을 널리 알리고자 기획했다.

이날 조 시장은 고종 황제에게 잔을 올리고 역사공원의 성공적인 조성과 지역 발전을 기원했다.

조 시장은 “홍유릉은 우리 근대사의 잊을 수 없는 치욕과 한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상처의 현장”이라며, “앞으로 홍유릉 일대를 철저한 반성과 대도약을 위한 역사 문화공간으로 조성할 것이고, 그 시작은 10여 년 간 흉물로 방치됐던 건물을 철거하고 민족의 과거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역사체험관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역사체험관 안에는 화도읍 가곡리의 땅을 모두 팔아서 광복군의 초석이 된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한 이석영, 이회영, 이시영 선생 등 6형제의 애국심과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기억하는 공간과 ‘반민족행위처벌법’에 따라 친일잔재를 단죄할 수 있는 역사법정과 친일파 수감감옥 등을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후 시는 구)목화예식장 철거 현장이자 역사공원이 세워질 자리로 이동해 ‘74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이회영 선생의 종손인 이종찬 전 국정원장이 함께했으며, 퇴계원고등학교 난타팀 ‘두드림’의 난타공연과 육군 제7포병여단 합창단의 독립군가 합창, 독립운동가 이석영 선생 형제에 대한 뮤지컬 등이 상영됐다.

또한 일본 천왕 항복 선언 방송과 이 종손의 대한독립 만세삼창 등이 진행됐다.

조 시장은 “오늘 내리는 비는 고종황제께서 목화예식장을 철거해서 흘리시는 감격의 눈물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며, “그동안 목화예식장이 흉측한 건물로 시의 변화와 발전을 가로막았던 액운이었기에 이 건물을 걷어냄으로써 앞으로 남양주에는 좋은 일만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만간 시의 숙원사업이었던 GTX-B노선이 확정 발표될 예정”이라며, “앞으로 이곳을 대한민국 독립운동의 산실이자 민족의 번영과 발전을 상징하고 다짐하는 광장으로 조성해 역사의 아픔을 되새기고, 역사가 얼마나 숭고하고 값어치 있는 문제인지 후손들에게 깨닫게 해주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금곡동 도시재생사업 일환으로 홍유릉 앞 금곡동 일원 1만 4057㎡ 부지에 총 사업비 470억 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역사체험관이 포함된 역사공원을 조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