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동주염전 소금운반 궤도차 조형물 준공
상태바
동주염전 소금운반 궤도차 조형물 준공
  • 김범준 기자
  • 승인 2019.10.09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산업역사박물관서 실물 공개키로
지난 8일 안산시 어촌민속박물관 광장에서 열린 ‘소금운반 궤도차 기증서 수여식 및 복제 조형물 준공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8일 안산시 어촌민속박물관 광장에서 열린 ‘소금운반 궤도차 기증서 수여식 및 복제 조형물 준공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산시가 ‘안산9경’으로 시를 대표하는 지역 문화자원이자 1950년대부터 전통 천일염을 생산해온 동주염전에서 사용된 ‘소금운반 궤도차 기증서 수여식’과 ‘복제 조형물 준공식’을 지난 8일 어촌민속박물관 광장에서 열었다.

실제 운행된 ‘소금운반 궤도차’는 앞서 6월 동주염전으로부터 기증받아 9월 원형물 보전처리를 마쳤으며, 현재 임시 보관소에 보관 중이다.

이는 향후 화랑유원지에 건립 예정인 가칭 산업역사박물관을 통해 시민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1953년 대부도에 120만여㎡ 규모로 개설된 동주염전은 1990년대 후반 문을 닫다시피 했지만, 대부도 천일염의 뛰어난 품질이 다시 주목받으면서 현재는 49만여㎡ 규모로 운영되며 사라지고 있는 염전산업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에 기증받은 소금운반 궤도차는 과거 염전에서 생산한 소금을 운반하며 소금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교통 발전으로 한동안 사용되지 않아 오랫동안 동주염전에서 보관 중이던 궤도차는 시와 경기도가 추진하는 ‘에코뮤지엄 사업’을 통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발굴돼 기증받게 됐다.

시는 이날 동주염전에 기증서를 수여했으며 행사에는 시의원, 대부도 에코뮤지엄 추진위원회 회원, 지역단체장, 시·도 문화예술 관계자 및 지역주민 100여 명이 참석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발굴·보존한 최초의 지역 문화자원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행사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문화자원의 보존을 통한 지역사회의 발전이 지속되기를 기원하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