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당신의 정치 참여는 정치후원금으로!
상태바
당신의 정치 참여는 정치후원금으로!
  • 경도신문
  • 승인 2019.10.11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 동구선거관리위원회 지도홍보주무관 함진호

“정치후원금“ 이 글자를 보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아마 정치후원금을 기부하지 않고 뉴스 등을 통해 접해봤다면 아마 사과박스라는 단어와 함께 ”불법 정치자금“이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될지 모르겠다. 국회의원이나 정당이 의정활동을 수행하는 데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이 들어간다.

하지만 국회의원이나 정당의 일반적인 수입만으로는 그 많은 의정활동을 수행하기에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상적이지 않은 경로를 통해서 정치자금을 얻게 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치후원금 제도가 탄생하게 되었다. 정치후원금에는 크게 기탁금과 후원금으로 나누어져 있다. 기탁금은 정치자금을 정당에 기부하고자 하는 개인이 정치자금법의 규정에 의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는 금전이나 유가증권 그 밖의 물건을 말한다.

그럼 후원금은 무엇일까? 후원금은 특정한 정당ㆍ정치인을 후원하고자 하는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후원회에 기부하는 금전이나 유가증권, 또는 그 밖의 물건을 말한다. 즉, 기탁금은 정당에, 후원금은 정당 또는 정치인을 위한 기부라고 생각하면 된다.

위 설명중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단어는 ”선거관리위원회“다. 기탁금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기탁 받아 각 정당에 배분하고 후원금은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후원회를 통하여 정당 또는 정치인에게 지급되기 때문에 기부자가 기부대상자를 직접 줄 경우 생길 수 있는 각종 비리 등을 차단하여 투명하고 깨끗한 후원제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정치후원금은 어떻게 기부할 수 있을까? 어렵게 선거관리위원회를 직접 방문 하지 않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치후원금센터(https://www.give.go.kr)를 통해서 쉽게 기부할 수 있다. 계좌이체는 물론이고, 신용카드, 간편결제(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페이코), 심지어 본인도 모르게 잠들어 있는 신용카드 포인트를 통해서도 기부할 수 있다.

정치후원금센터를 통해 건전하고 간편한 정치후원금을 기부할 수 있음에도 “내가 기부한 기부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몰라서 불안하다.”라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기부를 꺼리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정보공개를 통해 내가 낸 기부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그러한 불안은 접어놔도 될 것이다.

또한 10만원 이하의 정치후원금은 연말정산시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기에 깨끗한 정치후원과 연말정산이라는 2가지 이득을 볼 수 있다.

오늘은 나 자신도 까맣게 잊고 있던 신용카드 포인트를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https://www.cardpoint.or.kr)를 통해 알아보고 깨끗한 정치를 위해 정치후원금을 기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생각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