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2040 장기 발전계획 수립 ‘만전’
상태바
2040 장기 발전계획 수립 ‘만전’
  • 김세영 기자
  • 승인 2019.11.14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민 의견 수렴 공청회 개최

화성시가 14일 시청 대강당에서 ‘2040 장기 발전계획 수립 시민 공청회’를 가졌다.

장기 발전계획 주요 내용의 공론화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공청회에는 시민과 연구용역을 수행한 경기연구원 연구진, 외부 전문가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공청회는 ▲경과 보고 및 주요 내용 설명 ▲전문가 강평·자문 및 토론회 ▲시민 의견 청취 등이 진행됐다.
이번 계획은 급격한 도시 변화에 따른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100만 대도시에 걸맞는 지속 성장 가능한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자 추진됐다.   

지난 해 7월 착수해 15개월 간 진행됐으며 외부 전문가, 공무원, 26개 읍·면·동 621명의 시민이 참여해 지역 잠재력과 특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반영됐다.

이를 통해 ‘시민과 함께, 에코 스마트 시티, 화성시’를 도시 비전으로 설정하고 시민 중심 도시, 지속 가능한 도시, 동반 성장 도시를 3대 핵심 가치로 제시했다.

5대 실천 목표로는 ▲시민 주권, 더불어 잘 사는 공동체 ▲지속 성장, 자연과 상생하는 문화·관광도시 ▲기술 혁신, 지역 핵심 산업 클러스터 조성 ▲지역 맞춤, 동서 간 맞춤형 도시 발전 ▲모두 누림, 전 생애 포괄 복지 서비스 실현을 삼았다.

목표 달성을 위해 ▲지역회의 확대 ▲행정체계 개편 ▲화성습지 보호 ▲서해안 해양레저·관광 거점 조성▲산·학·관 협력을 통한 기술 혁신 생태계 조성 ▲화성형 스마트시티 조성 ▲행복 출산, 양육 통합 지원 확대 등 43개 핵심 프로젝트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146개 전략사업을 제시했다.

김종대 기획조정실장은 “장기 발전계획에는 시민, 기업이 함께 성장을 주도하는 20년 후 화성의 모습이 담겨졌다”며, “세부 추진 전략들이 구체화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