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18 21:31 (목)
화성, 남양호 신축 축사 일제점검
상태바
화성, 남양호 신축 축사 일제점검
  • 김세영 기자
  • 승인 2019.11.24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개발행위·수질오염 사전 차단

화성시가 긴급 점검반을 구성하고 올 연말까지 남양호 일대 신규 축사 일제 점검에 들어갔다.

시는 남양호 일대 신규 축사 난립으로 수질 오염 발생 우려가 잇따르자 지난달 28일부터 환경지도과, 건축과, 허가민원2과 총 3개 부서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을 가동했다.

점검반은 공사 중이거나 완료, 신축을 준비 중인 축사 84개소를 일일이 현장 방문해 불법행위를 최대한 억제하고 수질 오염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목표다.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개발행위허가 없이 토지의 형질변경(불법성토, 불법포장, 불법구조물) 및 그 외 공작물의 설치 ▲미신고 가설건축물 축조, 무단 증축, 건축물 용도변경, 건축물 사용승인 위반(임시창고, 현장사무실 등) ▲가축분뇨 또는 퇴·액비 야적 및 방치, 공공수역 유출, 기타 불법 소각, 악취발생 등이다.

위반사항 적발 시에는 조치명령, 원상복구, 시정명령 등 행정처분이 내려질 예정이다.

실제로 지난 한 달간 토목위반 24개소, 건축위반 12개소, 환경위반 1개소 등 총 40개소가 적발됐으며, 주기적인 모니터링으로 시정명령 이행사항을 확인하고 미 이행 업소에 대해서는 형사고발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점검반 외에도 민간 환경감시원을 별도로 운영해 드론을 활용한 분뇨 불법적재 적발과 불법소각, 분뇨 무단유출 등 각종 민원에 즉각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이강석 환경지도과장은 “화성의 젖줄인 남양호에 환경파괴 사업장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가축분뇨2팀을 신설해 체계적인 지도단속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