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유권자가 바라는 아름다운 정책선거란!
상태바
유권자가 바라는 아름다운 정책선거란!
  • 경도신문
  • 승인 2020.03.09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구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계장최 명 현
부평구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계장 최 명 현

오는  4. 15에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예정되어있다. 이번 국회의원선거에서의 유권자의 후보자 선택 기준 우선순위는 과연 무엇일까? 인물일까! 정책일까! 정당일까! 여러가지 시각이 존재할 것이다.

인물의 중요성을 얘기하는 자는 전문가로서의 정치경륜을 논 할 것이고, 정책을 언급하는 자는 후보자별 실현가능한 정책인지, 공약인지를 그리고 공약이행의 성실성 담보까지 면밀히 검토할 것이다. 정당을 우선순위로 정하려면 선호하는 정당과 타 정당간의 비교를 통한 검증을 할 것이다.

선거시마다 매번 대두되는 화두는 정책선거 의미와 유권자가 바라는 정책선거의 방향은 무엇이고, 그 방향을 후보자는 읽으며, 유권자는 과연 정책을 표심으로 반영하는 것인가에 대한 물음이다. 정책선거의 중요성은 알면서도 양자간 정책선거를 받아들이는 정도는 과연 입장이 같을까?  그동안 인물 중심, 정당중심으로 흐르다보니 정책선거를 등한시한 것도 사실이다.

그 예로 후보자의 공약작성의 무게중심도, 당선된 이후 공약실천도 미미하였고, 유권자의 공약비교 및 당선 이후 이행평가도 등한시하여, 다음 선거에서 지지결정으로 반영되지 않았던 게 현실이었다. 다시 말하면 정책선거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유권자의 몫, 후보자의 몫을 간과한 이유가 아니겠는가? 모두가 많이 반성할 부분이다.

정리하자면, 정책선거 실시를 위해서는 후보자는 실현가능한 선거공약 제시에 앞서 공약이행의 성실성이 전제되어야 하며, 유권자는 정책공약을 후보자 선택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도록 하여야 하고, 시민단체 등은 유권자가 정책선거에 적극 참여하도록 돕는 방법으로 홍보방향을 잡아야 한다. 이제는 과거의 혈연, 학연, 지연 등 연고주의나 지역주의를 과감하게 떨치고 선진 선거문화를 자리매김하는 선거가 정착됐으면 한다.

그것만이 정책선거의 정착을 통한 선거문화의 질적 변화와 정치발전의 실질적 기반 확충이라는 장기목표에 한 걸음 다가서는 디딤돌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각자가 정책선거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이번 선거에서 행동으로 보여줄 때가 온 듯 하며, 그 날이 오는 4.15일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는 정책선거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간절한 소망이다. 특히 이번 국회의원선거의 선거관리위원회의 슬로건이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인데 이를 위하여 정책선거 실현을 위하여 후보자가 유권자들과 한 약속이 꼭 지켜지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