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미국선녀벌레 등 외래매미충 발생주의보
상태바
미국선녀벌레 등 외래매미충 발생주의보
  • 김창석 기자
  • 승인 2020.04.01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농기원, 과수원 농가 ‘방제 철저’ 당부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따뜻해진 겨울날씨로 봄철 미국선녀벌레 등 외래매미충의 발생 증가가 우려됨에 따라 과수 등을 중심으로 철저히 방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 농기원에 따르면 경기지역 동절기 평균기온은 0.5℃로 평년(10년)보다 기온은 2.1℃ 높았고, 강수량은 129.9mm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반면 적설량은 6.0cm로 관측 이래 가장 적은 양을 기록했다.

도 농기원은 이에 따라 지난 2월부터 농경지와 주변 산림에서 외래매미충류의 월동현황을 조사했다.

그 결과, 올해 갈색날개매미충 월동알의 생존율은 자연부화율에 가까운 86.7%를 보여 경기전역에 피해와 확산이 우려되며, 국내 겨울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미국선녀벌레는 경기북부와 양평 등의 산간지를 중심으로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또 농경지 돌발해충의 월동알 조사결과 갈색날개매미충은 전년보다 90.1% 증가한 196.4ha, 꽃매미는 40.9% 증가한 21ha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갈색날개미충은 2014년부터 매년 발생면적이 증가하고 있는데, 부화 전까지 발생가지를 제거하면 방제 효과가 높다.

이들 외래해충의 경우 첫 부화시기가 다음 달 20일부터 26일 사이로 예측됨에 따라 동시방제가 가능하다. 
외래매미충 월동알이 모두 부화하는 데에는 20여 일이 소요되며, 90% 이상의 알이 부화되는 6월 상·중순 쯤 한 번에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도는 이와 함께 허용물질목록제도 ‘PLS’ 시행에 따라 농약잔류 걱정 없이 긴급 방제할 수 있는 유기농업자재의 개발도 진행중이다.

이영순 환경농업연구과장은 “겨울철 따뜻한 온도는 봄철 해충의 생존율 증가로 이어져 더욱 빠른 시기에 발생할 수 있으며, 문제되지 않았던 해충도 돌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며,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서 병해충 발생을 예측하고, 시·군농업기술센터와 실시간 정보 공유를 통해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