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수원화성 ‘열린 관광지’로 재탄생
상태바
수원화성 ‘열린 관광지’로 재탄생
  • 김창석 기자
  • 승인 2020.05.16 0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지점 장애물 없애 접근성 개선

수원시의 대표 관광지인 수원화성 연무대와 장안문, 화성행궁 일대가 장애인이나 영유아 등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관광지’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시는 이들 3개 지점이 문화체육관광부 열린 관광지 공모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7억 5000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지역 대표 관광지인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이 열린 관광지로 선정됨으로써 시는 모든 시민이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 만들기에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연무대와 장안문 일대는 대체로 평지 구간이어서 이동 편의성이 높고 각종 공원이나 생태교통마을 등 연계된 관광자원과 체험 프로그램이 풍부한 곳으로, 사업 대상지로 적합하다는 판단이다.

시는 이 일대에 휠체어 접근성을 개선하고 무장애 동선을 정비하는 한편, 장애인을 위한 촉지·음성 관광안내판을 설치하고 성곽 위 보행로를 정비한다.

아울러 화장실, 휴게시설, 주차장, 숙박시설 등에 대한 접근성 개선도 병행된다.

이를 통해 장애인은 물론 영유아, 어르신 등 이동 취약계층이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화성행궁은 수원화성의 주요 지점과 접근성이 높아 가족 단위 방문객이 많은 곳으로, 장애인 문화해설 콘텐츠 개발과 보행로 정비 등이 진행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시는 문체부와 공동 컨설팅을 실시한 뒤 국비 7억 5000만 원과 시비 11억 2500만 원 등 총 18억 7500만 원을 투입해 정비사업과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이 모든 관광객을 포용할 수 있는 글로벌 관광명소로 도약하는 것은 물론, 향후 모두에게 평등한 관광 권리를 보장하는 열린 관광도시로 나아가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예비 열린 관광지 선정으로 정조의 꿈을 품었던 수원화성이 모두를 품을 수 있게 정비될 것”이라며, “수원화성을 누구나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수원의 대표 관광지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열린 관광지’는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 가족 등을 포함한 모든 관광객이 이동의 불편 및 관광 활동의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를 의미한다.

문체부는 올해 사업 대상지로 수원을 포함해 강원도 강릉시, 속초시, 횡성군, 충청북도 단양군, 전라북도 임실군, 전라남도 완도군, 경상남도 거제시, 제주특별자치도 등 9개 지자체 23개소를 선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