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화성시-완도군, 수산물 유통구조 간소화
상태바
화성시-완도군, 수산물 유통구조 간소화
  • 김세영 기자
  • 승인 2020.06.30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와 전남 완도군이 30일 자매결연을 맺고 수산물 유통구조 간소화에 나섰다.

기존에 수산물 유통은 어민이 생산을 하면 위판장(경매)를 통해 1차 중도매인으로 넘겨진 이후 소비지의 도매시장, 중·도매인, 소매상, 최종 소비자까지 최소 6단계를 거쳐야 했다. 

이에 양 지역은 이번 자매결연을 기반으로 완도 수협의 ‘산지유통단지’에서 화성의 ‘궁평항 수산물센터’로 바로 연결되는 3단계 유통구조의 혁신을 꾀할 방침이다.

유통구조가 간소화되면 25%가량 원가 절감 효과와 생산자에게는 정당한 가격을, 소비자에게는 신선한 먹거리 공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번 자매결연으로 양 지자체는 ▲문화·관광 자원 연계 및 홍보 ▲지역 생산품 구매·판로 지원 ▲주요 행사 상호 초청 및 협력 ▲우수 정책 공유 ▲주민 간 상호 교류를 통한 지역경제 발전 도모 등에도 협력키로 했다.

서철모 시장은 “산지에서 소비지인 수도권까지 다이렉트로 연결해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를 살리는 착한 소비 생태계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지역 상생의 파트너로써 앞으로 지속적인 공동 발전을 이룰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자매결연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시의 실무진이 군을 방문해 협약서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간소하게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