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18 21:31 (목)
소래IC 설치 요청 시민 청원 답변
상태바
소래IC 설치 요청 시민 청원 답변
  • 김성배 기자
  • 승인 2020.07.09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동고속도로 확장사업 연계 추진

박남춘 인천시장이 9일 스물한 번째로 성립한 ‘소래IC 설치 요청 온라인 시민 청원’에 대해 영동고속도로 확장사업과 연계해 소래IC 설치를 관계 기관과 협의하겠다고 공식 답변했다.

소래IC는 남동구 논현동과 논현고잔동을 가로지르는 청능대로와 영동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도로로, 1997년 영업소 설치를 조건으로 한 연결 허가 이후 장기간 지연돼왔다.

이에 소래IC 설치를 촉구하는 온라인 시민 청원에 시민 3085명이 공감해 영상 답변 기준이 충족됐다.

그동안 시는 영업소 설치로 인한 추가사업비 문제와 경제성 부족, 주민 이용 부담 증가 등의 이유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 논현2지구가 부분 준공되면서 주변 여건이 변화했고, 지난해 남동구가 실시한 소래IC 설치 관련 주민 설문조사 결과 찬성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함에 따라 시는 관계기관과 재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군자영업소를 소래IC 인근으로 이전하는 것을 전제로 영동고속도로 상습 정체 구간인 서창JC에서 안산IC 구간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박 시장은 “군자영업소를 이전해 영동고속도로를 확장한다면 소래IC 영업소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진다”며, “인천시의 추가 재정 부담 없이 소래IC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이 경우에도 현 군자영업소에서 서창JC 구간의 유료화와 청능대로의 교통량 증가 등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며, “이는 관계 기관과 협의가 필요한 사안인 만큼 시민의 피해와 부담을 최소화하며 교통 편의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소래IC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