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18 21:31 (목)
오산마을교육공동체 본격 출범
상태바
오산마을교육공동체 본격 출범
  • 양철영 기자
  • 승인 2020.09.24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상욱 오산시장이 24일 소리울도서관 아트리움에서 열린 ‘오산마을교육공동체 출범식’에 참석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곽상욱 오산시장이 24일 소리울도서관 아트리움에서 열린 ‘오산마을교육공동체 출범식’에 참석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산마을교육공동체 추진 준비 위원단이 주최·주관한 ‘오산마을교육공동체 출범식’이 24일 오산시 소리울도서관 아트리움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오산마을교육공동체는 오산시의 특성을 고려해 마을과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생활권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자치협의체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시민(학생, 학부모, 마을강사, 평생활동가, 교원, 교육 관계자 등)이 활동하는 교육공동체의 자발적인 모임이다.

이는 마을의 교육환경 및 지리적 특성과 특수교육환경을 고려해 2권역(운암권·세교권 교육협의체) 10개 마을, 42개교(초 25·중 9·고 8)로 운영된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진경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 곽상욱 시장, 장인수 시의장, 남현석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 등의 내빈이 참석해 공동체의 출발을 축하했으며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 영상 축사를 통해 오산마을교육공동체의 발전을 기원했다.

아울러 오산마을교육공동체 구성원 및 지자체 관계자 150여 명은 온라인(ZOOM 및 유튜브)으로 참여해 오산마을교육공동체의 출발을 함께 했다.

‘오산 미래교육. 마을과 시민의 힘으로’라는 주제로 시작된 이날 출범식은 우선 1부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 도교육청 교육감 축사 ▲오산마을교육공동체 추진 과정 발표 및 출범식 ▲선언문 낭독 등으로 진행됐다.

이어 2부 ‘소통과 공유의 장’에서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바른 이해’의 주제로 추창훈 소양중학교 교감의 특강이 있었으며, 강혜옥 오산시 마을강사와 손희정 오산고현마을학교 활동가의 오산 마을교육 사례 발표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조기봉 위원단 대표는 “지난 10년간 만들어온 교육도시 오산의 교육 자원을 토대로 온 마을이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확산 및 강화하고, 오산시민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미래 교육체제를 수립해 ‘더 밝은 미래 백년 교육도시 오산’으로 발전하는 데 오산시 마을교육공동체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