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18 21:31 (목)
2016년 ‘온실가스 감축’ 원년의 해
상태바
2016년 ‘온실가스 감축’ 원년의 해
  • 김성배 기자
  • 승인 2016.01.17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 수립, 온실가스 감축 노력 확대

인천시가 ‘제2차 인천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수립과 함께 2016년을 온실가스 감축 원년의 해로 정하고, 온실가스 줄이기 노력을 확대·적극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는 학교 및 시민단체 등이 함께 하는 실천운동 전개,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 기후변화 대응 국내·외 협력사업, 발전소 및 공항 및 산업계 온실가스 감축 등 전 방위적인 정책을 추진한다.

시는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전망(BAU)과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녹색생활, 녹색교통, 녹색건축물, 녹색자원, 녹색흡수원, 녹색산업 등 6개 주요 분야에 대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발굴·선정해 기후변화대응 정책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제2차 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은 올해 초 시민공청회와 녹색성장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각계 각층의 의견을 반영해 최종 수립하게 된다.

또한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에도 적극 동참한다.

지난해 12월 열린 제21차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파리 협정문이 채택됨에 따라 2020년 이후 선진국과 개도국 모든 국가에 감축의무가 부여된다.

이에 따라 국내 산업구조의 저탄소 경제 체제로 전환, 국제적 GCF 역할 증대 등이 예상되고, 시 역시 협정문, 신기후체제 대응 및 국가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공약(INDC)에 따라 중기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해 단계별로 전략을 추진하게 된다.

유정복 시장은 제21차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참가해 시가 주최한 국제컨퍼런스에서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주제인 도시를 주제로 하는 점에 의의를 강조했다.

도시의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피해의 심각성을 주지시키면서 해결책 역시 도시에 있으며, 도시 및 지방정부가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및 시민 녹색생활의 주체임을 피력했다.

또한 기후, 환경문제에의 적극적인 대처, 지속가능한 도시 전환사례로서 인천 송도에서의 스마트 & 그린 모범도시 추진사례에 대해 전 세계 참가자들에게 설명한 바 있다.

특히 시는 녹색기후기금(GCF) 유치도시로서 국제적, 범정부적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모범적이고 선제적인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타 도시에 비해 대형 발전시설과 공항, 항만, 수도권매립지, 철강회사 등 대형 온실가스 배출시설이 입지함에 따라 산업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감축정책을 수립하게 된다.
올 상반기 중 우선적으로 인천지역 내 온실가스 다량 배출업소를 대상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온실가스 감축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협약기업들은 중장기 감축계획에 참여해 연차별로 감축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한편 시는 지난해 시 본청, 직속기관 및 사업소 등 공공부문과 소각, 하수·폐수처리 등 산하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온실가스 감축 추진과 병행해 신재생발전시설을 설치 운영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시는 공공부문에서 온실가스 20% 감축,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는 정부 할당량 준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시의 감축 노력으로 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5년도 이행실적은 원료사용량 및 전기사용량, 공정처리량 등 활동자료를 조사한 이후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전문기관 제3자 검증을 거쳐 2016년 3월말 정부에 보고하게 되며, 정부의 검토를 거쳐 2016년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도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및 공공건축물 에너지 소비량 공개 등 공공부문 솔선수범 필요 및 확대되는 온실가스 규제에 적극 대응해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2016년을 온실가스 감축의 원년의 해로 의미를 부여해 제2차 인천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 수립과 온실가스 감축의 두 가지 축을 갖고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며 “특히 시민 주도의 온실가스 감축에 주력해 ‘저탄소 녹색도시, 친환경 모범도시’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