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3-28 18:10 (목)
사각지대 살피는 ‘인천형 긴급복지’기준 완화 연장
상태바
사각지대 살피는 ‘인천형 긴급복지’기준 완화 연장
  • 김성배 기자
  • 승인 2021.03.30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정기준 한시적 완화 6월 말까지…

인천시가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하나 현행 법·제도로는 지원받기 어려운 저소득 시민에 대한 사회안전망 강화의 일환으로 ‘인천형 긴급복지’의 한시적 완화 기준을 6월 30일까지 추가 연장한다.

‘인천형 긴급복지’는 갑작스러운 위기사유 발생으로 생계유지 등이 어려운 가구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해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인천형 복지제도이다.

지난해 4월부터 이달 말까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선정기준 문턱을 대폭 낮춰 위기가정을 선제적으로 지원해, 사각지대에 놓일 뻔 했던 총 5076가구가 위급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었다.

시는 팬데믹 위기 속 소득감소, 실직, 폐업 등으로 인한 저소득층 소득격차 및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이 같은 선정기준 완화조치를 오는 6월 30일까지로 추가 연장하기로 했다.

지역복지계에서는 ‘인천형 긴급복지’가 제도권 밖 시민들을 위한 최후의 소득안전망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어 이번 추가 연장 조치가 어려운 시민들에게 한줄기 빛이 돼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형 긴급복지’는 위기사유 발생 및 소득·재산·금융재산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시민이면 누구든지 주소지 군·구청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상담·신청할 수 있으며 지원 항목은 ▲ 생계비(4인, 126만 6900원) ▲ 의료비(300만 원 이내) ▲ 주거비(4인, 64만 3200원 이내) 등이다.

이민우 복지국장은 “기존 법·제도로는 보장받지 못하던 인천시민을 위한 최후의 복지안전망인 ‘인천형 긴급복지’의 선정기준 완화를 추가 연장함으로써, 도움의 손길이 절실한 곳에 신속하게 온기를 채워 코로나19 극복을 앞당기고자 한다”며, “모두 이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도록 응원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