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18 21:31 (목)
안성 축산식품 클러스터 조성
상태바
안성 축산식품 클러스터 조성
  • 박금용 기자
  • 승인 2021.04.13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선진, 석화리 23만 1405㎡ 개발해 1600명 고용 창출
안성 선진 축산식품 클러스터 조감도
안성 선진 축산식품 클러스터 조감도

(주)선진이 안성시 양성면 석화리 일원에 23만 1405㎡ 부지 규모의 축산식품 및 식재료 등을 생산하는 ‘식품 전문 생산 유통시설’을 조성한다.

이같은 선진의 ‘축산식품 클러스터 개발’은 안성지역 발전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진이 운영하는 선진 축산식품 클러스터가 2023년 가동 시 1600여 명의 고용 창출이 예상되며, 친환경 동물복지 기술을 접목해 지역 축산농가 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시민들을 상대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해 도농 복합도시인 안성을 널리 알리는 상생 발전의 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선진, 국내 동물복지 인증 양돈장 70% 점유

선진은 지속 확대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해 제일종축은 대규모 농장 최초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국내 친환경 동물 복지 농장으로 발전한 기업이다.

또한 가공 단계인 축산식품 클러스터를 친환경 동물복지 시설로 개발해 냄새와 소음이 없는 친환경 플랜트 동물 행동학을 적용한 동물복지 인증을 실현했다.

선진은 시와 함께 축산 전문기업의 기술을 기반으로 지역 축산농가를 지원해 냄새, 분뇨, 폐수, 방역 등의 축산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지역 축산농가가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갖도록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 스마트 시스템으로 방역 관리의 모범사례 구현

친환경·동물복지 차량은 운송 단계부터 오염물 유출을 방지 전용 우회도로를 사용하고, 차량은 도착 즉시 건물 내로 진입해 세차까지 완료 후 출차 한 뒤 입·출차 시간을 필히 기록한다.

또한 국내 최초로 세차 후 건조 설비를 도입 운영해 바이러스를 원칙적으로 사멸 처리하고 자체 방역 차량을 직접 운용 관리한다.

◆ 냄새와 소음이 새어나가지 않는 친환경 플랜트

공장 내부를 음압으로 유지할 때 문을 열어 놓아도 내부 공기가 유출되지 않는 음압 공조 시스템을 설치하고, 완벽하게 정화된 공기를 배출하는 생물학적(바이오)방식 포함 여러 단계를 거쳐 탈취 필터링을 장착한다.

또한 운송 차량은 건물 내로 진입하고 셔터로 차단돼 냄새와 소음이 완전 차단되는 차단형 계류장 설치로 완벽하게 냄새를 차단한다.

◆ 지하수 보존 및 수질환경 보호

지하수 수자원 보호를 위한 별도의 지하수 개발 계획은 아직까지 없으나, 폐수는 한천의 수질환경을 보존 및 개선할 수 있도록 강화된 기준으로 정화해 방류한다.

아울러 TMS(수질 자동 측정기)를 설치 한국환경공단의 수질 관리 시스템에 의해 상시 모니터링 및 관리를 철저히 실시한다.

◆ 경쟁력 향상으로 지속가능한 축산업 실현 주력

국내 양돈 자급률은 70% 이하로 하락해 국내산 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며, 현재 글로벌 거대 대기업의 국내 진출로 경쟁 불가피한 만큼 축산농가는 생산을, 민간기업은 시장 교섭을 맡아 역할 분담과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현재 국내 도축시설 71곳 중 80% 정도가 20년 이상 된 시설인 만큼 노후화가 심각해 생존을 위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역 농협도 대규모 신규시설을 건립하거나 추진 중으로, 최신의 현대화된 시스템 및 설비 도입 운용으로 국내 축산업의 변화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역 축산물의 안정적 구매로 농가 수익을 제고해 안성 축산농가의 소득 증대와 사육 기반 안정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일반 소비자 및 학생, 업계 관계자 대상 견학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과 맛보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생산 제조시설의 산업 관광 자원화를 유도하고, 이와 더불어 산·학·연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 개발 파급 효과 극대화… 1600명 고용 창출

안성에 선진 축산식품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간접 파급 효과까지 포함해 1600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더불어 부양 가족을 포함한 5000여 명의 생활 기반 조성이 기대된다.

아울러 여기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연간 1조 7500억 원으로 대규모 시설의 전후방 일자리 유발과 직간접 경제적 파급 효과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 지역 농산물 직거래 장터 설치

선진은 지원시설 용지에 지역주민이 생산한 농산물을 가지고 나와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직거래 장터를 시와 공동으로 설치해 지역 농산물 유통과 소비를 촉진한다.

또한 견학 및 체험 프로그램을 경험해 지역 농산물까지 구매할 수 있도록 연계함으로써 신선하고 저렴한 지역 농산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 지역 학교 장학금 제도 운영 및 문화센터 신축사업 지원

선진은 축산식품 클러스터 개발로 젊은 층 인구의 유입을 유도하고 안정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 학교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며 학구열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

또한 산업단지 인근 마을 주민 대상 도서관 등 문화센터 신축으로 삶의 질 향상 및 견학 및 방문객과 연계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다.

선진은 축산식품 클러스터 개발로 시민의 안전과 위생을 최우선으로 할 계획이다.

사육 기반 안정화로 농가 소득을 올리고, 일자리 산업 관광을 발전시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아울러 자급률 방어를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