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3 19:53 (화)
대북민간협력단체가 정부에 거는 기대
상태바
대북민간협력단체가 정부에 거는 기대
  • 경도신문
  • 승인 2021.05.13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태평화교류협회 회장 안 부 수
아태평화교류협회 회장 안 부 수

4.27선언 이후 남북관계는 선언 이전보다 오히려 더욱 경색돼있어 남북관계계선을 위해 그 어느 때 보다 다양하면서도 섬세한 접근 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가장먼저 국가 대 국가의 직접교류다.

국방 및 이산가족 문제, 독도 등 영토와 관련된 잘못된 역사문제의 대일본 대응 등 남북 간의 공통사항을 앞세워 양측 정부. 기관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

물론 4.27선언 이후 양측이 더 이상 한발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점은 안타깝지만 미국, 일본, 중국 등의 열강 사이에 있는 남북 양측이 지혜롭게 해결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이어 남북 공통의 민족문제 해결이다.

일제의 아시아태평양전쟁으로 국내·외로 강제 동원된 약 800만 피해, 희생자 중 억울한 죽음을 당한 수만 명의 유해가 일본, 동남아 태평양 등지에 아직 방치돼 있다.

민족문제는 정치 이데올로기가 전제돼서는 안 된다. 남북경색과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추진해야만 한다.

지난날 일제의 침략전쟁으로 인한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는 명분은 남과 북을 하나로 만들어 줄 것이며, 이를 통한 교류와 화합 속에서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대북민간단체들이 앞장설 수 있게 정부는 지원을 확대해 나아가야 한다.

또한 민족간 인도주의적 교류다.

필자가 있는 (사)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는 이산가족 간 서신 왕래를 위한 ‘평화 우체국’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아동, 임산부 등을 위한 최소한의 생필품 지원을 정치적 목적 없는 민간단체가 주도하도록 앞장서고 있다.

또한 일제 강제동원 희생자 유해발굴이라는 민족운동을 남북공동으로 진행하면서 남북경색이 된 지금에도 북이 필요한 생필품을 지원하는 사업을 함께 추진 중에 있으며, 지원품에 상응하는 북측주류와 식료품을 요청하기 위해 정부와 협의 중에 있다.

경색된 남북관계 속에서도 이미 북측과는 많은 교감이 이뤄진 것은 바로 민족운동에 앞장서는 순수 민간교류가 돌파구를 찾을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남북문제는 단기간의 프로젝트가 아니다.

오랜 시간을 두고 지속적이고 꾸준한 민관의 노력이 있어야 결실을 맺을 수 있다.

우리는 같은 언어를 쓰고, 같은 음식을 먹는 하나의 민족이다.

5000년 역사 중 민족이 지금처럼 갈라진 것이 100년도 안 된다.

정부와 지자체, 남북 교류와 경협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꾸준히 교류하고 있는 민간단체들을 지원해 하나 된 민족의 미래를 설계하는 지혜를 모으기를 바라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