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예산정책처, ‘제3회 아시아 의회예산기구 국제포럼’ 개최

2025-06-29     채기성 기자

국회예산정책처는 지난 26일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공동으로 ‘제3회 아시아 의회예산기구 국제포럼’ 개회식을 개최했다. 

이번 국제포럼은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의회예산기구의 역할’을주제로 25일~27일까지 3일간 개최됐다.

개회식에서 지동하 국회예산정책처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국제포럼에서 나눈 논의와 아이디어들이 각국의 재정정책에 있어 실질적인 발전과 변화를 이끄는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우원식 의장은 축사에서 인구고령화, 기후위기, 글로벌 공급망 충격, 국가부채 증가 등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재정리스크에 직면한 현 상황에서, 공공재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의회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정책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의회예산기구의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서 에디 케이시 아일랜드 재정자문위원회 수석 이코노미스트의 기조연설과 지동하 처장이 주재하는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에디 케이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주요 재정문제에 있어 대중의 이해를 높이는 방안’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을 통해 아일랜드의 주요 재정 현안에 대해 대중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이끈 사례 등을 발표하면서, 미디어를 통한 대중과의 의사소통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