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5-12 13:57 (일)
청라국제도시 ‘BMW R&D 센터’ 건립
상태바
청라국제도시 ‘BMW R&D 센터’ 건립
  • 김성배 기자
  • 승인 2021.12.15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전장 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 2023년 준공
박남춘 인천시장이 15일 시청 대접견실에서 열린 ‘BMW R&D센터 건립 업무협약 체결식’에 참석해 디터 스트로블 BMW코리아 R&D 총괄 센터장 등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15일 시청 대접견실에서 열린 ‘BMW R&D센터 건립 업무협약 체결식’에 참석해 디터 스트로블 BMW코리아 R&D 총괄 센터장 등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인 독일 BMW의 연구 개발(R&D) 센터가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청라국제도시에 건립될 전망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5일 시청에서 BMW코리아㈜와 자동차 전장 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 등을 담당하는 ‘BMW R&D 센터’건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남춘 시장, 이원재 청장, 디터 스트로블 BMW그룹 코리아 R&D 총괄 센터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공적 추진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독일 BMW는 청라 IHP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부지 5295㎡에 R&D 센터를 내년 착공해 2023년 완공할 계획이다.
 
BMW R&D 센터는 독일 본사와 함께 자율 주행, 커넥티비티, 전기화 기술 등 독일과 한국의 기술 교류를 통해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제품 개발은 물론 시험 및 검사 등을 수행할 테스트 시설까지 갖출 예정이며, 인력 확대에 따른 국내 고용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연구소와 함께 건립되는 ‘테스트 랩’시설에서는 차량 인증 및 전동화 기술 검증 등을 위한 별도의 공간과 장비를 갖출 예정이다.

BMW는 치열해지고 있는 전기차 등 자동차 시장에서의 우위 선점, 혁신적인 제품 도입, 국내 기술기업의 확장 등 선제적인 대응 차원에서 영종국제도시 BMW 드라이빙센터에 위치한 R&D 센터를 대규모 확장 이전하게 됐다.

특히, BMW는 한국 시장에 보다 최적화된 솔루션 및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국내 기업 및 대학·정부 연구 기관들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우위를 이어갈 계획이다.

우리나라 BMW R&D 센터는 미국, 중국, 일본, 브라질에 이어 전 세계 5번째로 2015년 영종 BMW 드라이빙 센터에 최초로 설립됐으며, 2019년에는 그룹 본사 주요 임원들이 방한해 한국 R&D 센터 확장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하기도 했다.

경제청은 BMW R&D 센터가 건립되면 ▲자체 및 연관 산업의 생산 유발 ▲자체 고용 창출 ▲수입 대체 효과 및 수출 증대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터 스트로블 센터장은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새롭게 건립될 BMW R&D 센터 코리아는 전동화, 자율 주행, 디지털 기반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이 이뤄지는 상징적인 곳”이라며, “독일 본사 및 우수한 한국 기업들과 함께 협업하고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BMW 드라이빙센터와 BMW COMPLEX에 이은 BMW 그룹의 청라 BMW R&D 센터 건립 투자를 환영한다”며, “앞으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자동차 부품 기업들의 글로벌 R&D 협력 관계가 확대돼 인천시가 미래 모빌리티의 첨단기술 허브로 성장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BMW R&D 센터가 성공적으로 건립되고 운영되는 데 필요한 행정적 지원과 비즈니스 환경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BMW는 자동차 문화 저변과 인프라 확대를 위해 한국시장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왔다.

2014년 인천 영종도에 트랙과 고객 체험 시설이 한 곳에 자리 잡은 전 세계 유일의 자동차 복합 문화공간인 ‘BMW 드라이빙 센터’, 2017년에는 경기도 안성에 세계 최대 규모의 ‘BMW 부품 물류센터(RDC)’를 각각 건립했다.

이어 2018년 BMW 그룹 최초로 직접 투자한 서비스 중심의 통합센터인 ‘BMW COMPLEX’를 송도국제도시에 건립하는 등 국내 투자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