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10-11 12:33 (금)
핫이슈 신종 사기수법 ‘스캠코인’을 조심하세요
상태바
핫이슈 신종 사기수법 ‘스캠코인’을 조심하세요
  • 경도신문
  • 승인 2024.03.11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물가상승과 고금리로 인해 경제적으로 부담감이 커지면서 사람들은 부수적인 수입을 찾기 시작하는데 그중에 대표적인 수단으로 떠오르는 것이 투자이다. 

그 중에 ‘코인’투자는 소액자금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많은 이들의 재테크 수단으로 진입했다.

코인투자의 이용자가 크게 늘면서 각종 코인 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데, 그 중 ‘스캠코인사기’가 이슈되고 있다.

스캠코인이란 사기를 목적으로 만든 암호화폐를 뜻하는데, 스캠코인 사기에는 크게 3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암호화폐를 만들겠다며 투자금을 모으지만, 만들지 않고 투자금만 들고 잠적하는 경우가 있다.

둘째, 암호화폐를 만들어서 실제로 거래소에 상장한 뒤, 코인 가격이 상승했을 때 모두 청산해 들고 잠적하는 방법인데 이는 가장 빈번한 사기 수법으로 유명인들을 내세워 많은 투자자를 모집한다. 

대표적인 예로 ‘오징어게임코인’, ‘얼랏코인’등이 있다. 

셋째, 처음부터 가짜 암호화폐 거래소를 만든 다음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듯 하다가 투자금을 들고 잠적하는 경우이다.

스캠코인은 보이스피싱조직 등 분업화된 단체를 운영하면서 피해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은 뒤 본격적으로 범행을 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에 주의하고, 의심스럽다면 즉시 112 혹은 금융감독원으로 신고해 사기 피해를 최대한 예방해야 한다. 

인천 중부경찰서 
하인천지구대 도은주 경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