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7-26 16:19 (금)
아동 학대 대응력 강화
상태바
아동 학대 대응력 강화
  • 김성배 기자
  • 승인 2024.05.16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반시설 확충 및 시민 인식 개선
아동 보호 전문기관 6개소 운영
예방 교육 전담 운영체계 구축

인천시가 아동 학대 예방을 위해 교육 전담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예방 교육을 강화한다.  

시는 올해부터 아동 학대 예방 교육 운영 전문성 강화를 위해 ‘인천시 아동 보호 전문기관’에서 신고 의무자 및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교육을 운영하고, 전문 교육안 편성 및 교육별 모니터링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또한 아동 보호 전문기관 1개소를 확충한 6개소로 운영해 아동에 대한 보호·관리 서비스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아동 학대 예방과 대응을 위한 기반시설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우선 아동 학대에 대한 시민 인식 개선과 아동 학대 예방 강화를 위해 신설된 아동 학대 예방 교육은 ▲다문화 가정 양육 지원을 위한 ‘찾아가는 다문화 부모 및 아동 교육’ ▲조부모와 함께 하는 ‘조손도손’손자녀 양육 교육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긍정 양육 코칭 교육’프로그램 등이 준비돼있다.

아울러 시는 아동 학대 예방 교육 강사 풀을 82명에서 100명까지 확충해 전국 최초로 설치한 아동 학대 예방 교육 상설 교육장 ‘인천 아이 사랑 교육센터’를 중심으로 전문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아동 학대 대응 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으로는 ▲아동 학대 전담 공무원의 조사 면담 기법 훈련 교육 ▲ 아동 보호 전문기관 종사자의 전문 사례 관리 교육 ▲아동 복지시설 종사자의 아동 권리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아동 학대 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각 군·구 전담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전문 교육업체를 통해 군·구별 아동 학대 조사 과정을 분석하고, 시에서 직접 효과적인 역량 강화 교육을 계획 운영해 아동 학대 대응 능력을 높일 계획이다. 

시현정 여성가족국장은 “아동 학대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전담 공무원의 역할 및 인프라 확충이 매우 필요하다”며, “학대 피해 아동 보호 안전망을 강화하고 시민 인식 개선을 위해 아동 학대 예방사업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