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5-09 19:32 (목)
안전한 전기난방용품 사용법 안내
상태바
안전한 전기난방용품 사용법 안내
  • 경도신문
  • 승인 2016.01.11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쌀쌀한 날씨로 인해 전기난방용품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이로 인한 전기화재 도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전기장판 화재 등 안전사고는 3년 새 두 배 가까이 늘었다. 내 가족과 이웃이 화재로부터 안전한 겨울을 보내도록 실천사항 몇 가지를 안내하고자 한다.

전기난방용품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부재 중일 경우에는 반드시 전원 플러그를 뽑아 두고, 전기장판, 전기요 등은 사용 중에 접혀지거나 무거운 물건으로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전기장판, 전기요 등은 사용하기 전 코드선 피복 손상여부, 온도 조절장치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라텍스 베개와 매트리스를 깔고 전기장판, 전기요를 사용하는 경우, 높은 열 흡수율 때문에 화재위험성이 높아 같이 라텍스 침구류와 전기난방용품을 같이 사용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전기온풍기, 전기난로 주위에는 인화성 물질을 두지 않아야 하며, 전기난방용품이 쓰러지는 경우 전원이 자동 차단되는 장치의 작동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하며, 불량인 경우 제작·수리업체에 사후 서비스를 받은 후 사용토록 하며 누전차단기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많은 전기기구를 콘센트에 여러개의 전열기구를 한꺼번에 사용하면 전선에 과부하가 걸려 열이 나거나 전선피복에 불이 붙기도 하므로 무리한 사용은 하지 않은 것이 좋다.

전기난방용품은 겨울철 우리 생활 속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으나 작은 부주의로 인해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순식간에 앗아가는 큰 불행을 주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정기적인 점검과 정상적인 사용으로 예방할 수 있으며, 우리 모두가 평소 생활습관과 작은관심을 기울인다면 화재없는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인천부평소방서 삼산안전센터 소방장 김 형 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