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5-15 11:39 (수)
정의당 정개특위, 거대양당 정치개혁 약속이행 촉구
상태바
정의당 정개특위, 거대양당 정치개혁 약속이행 촉구
  • 채기성 기자
  • 승인 2022.03.22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거대양당의 정치개혁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대선 이후 열린 첫 정개특위는 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 안건 상정을 두고 여·야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무산됐다.

국민의힘은 양당 원내대표 간 합의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논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정개특위는 양당 간 합의문에 명시돼 있지 않았던 정당가입연령 하향, 재외국민 투표권 보장 방안, 코로나 확진자 투표 방안 등 여러 사안에 대해 합의하고 성과를 만들어왔다.

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는 대선 기간 양당 후보들이 약속한 국민통합, 다당제 연합정치를 위한 변화의 시작이다.

이를 위해 국민의힘은 정개특위에서 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가 논의될 수 있도록 안건 상정에 합의를 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을 설득해 합의를 이끌어낼 책임이 있다.

또한 광역의회에서 기초의회 선거구획정을 위한 조례 개정을 할 때 중대선거구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꼼수를 부리지 않을 것을 약속해야 한다.

정의당은 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다당제 연합정치 실현을 위한 전당적 활동에 나선다.

이은주 의원은 “갈수록 심화하는 양극화를 해소하고 민주주의에 걸맞는 국민통합 실현을 위한 정치적 변화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