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5-17 15:49 (금)
이천시 주거복지센터 개소 ‘박차’
상태바
이천시 주거복지센터 개소 ‘박차’
  • 임종대 기자
  • 승인 2023.01.15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3일 목표로 준비 절차 진행

이천시가 ‘이천시 주거복지센터’를 오는 7월 3일 개소한다는 목표로 준비 절차를 착착 진행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두텁고 촘촘한 주거복지 구현을 위해 2025년까지 전국에, 경기도의 경우는 올해까지 도 전역에 걸쳐 주거복지센터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천시민의 주거 안정과 주거 수준 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2016년 12월 30일 조례 제1291호를 제정했고, 최근 도 주거복지센터를 벤치마킹하는 등 준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시의 경우 1인 가구 및 노인, 장애인의 인구 비율이 높고 10년 후인 2033년에는 60세 이상 인구 비율이 8만 7909명으로 예상되는 만큼 주거복지 지원체계의 유기적 대응이 필요하고,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복잡 및 지연 등으로 실수요자의 접근이 어려워 별도의 인력과 전문성을 갖춘 주거복지 전달체계 구축이 절실했다.

이에 시는 우선 주거복지사나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갖춘 인력 1명을 고정 배치해 주거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전담 기구를 만들고 주거복지 관련 정보 제공·상담 및 교육, 임대주택의 입주·운영·관리 등과 관련된 정보 제공, 주거복지 관련기관·단체와의 연계 지원, 주거복지 관련 제도 홍보 및 네트워크 구축·운영 등 주거복지 업무의 기초를 다질 계획이다.

또한 효율적인 업무 연계를 위해 주거복지센터를 청사 내 유휴 공간에 설치해 주거 급여 및 수선 유지 등 행정 업무와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시민의 주거 안정과 주거 수준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김경희 시장은 “주거복지센터 운영으로 민선 8기 핵심 방침인 현장 중심 행정을 적극 실천해 주거 문제로 어려움이 있는 취약계층을 적극 발굴해 이천시민의 주거복지 서비스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