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선도형 스마트 공장 구축 돕는다
상태바
선도형 스마트 공장 구축 돕는다
  • 김성배 기자
  • 승인 2023.01.31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중견기업 267개사 대상 총 534억 원 투자

중소벤처기업부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제조 현장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고도화된 스마트 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선도형 스마트 공장(정부 일반형) 구축 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중견기업을 다음 달 16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사물인터넷, 빅테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공장 솔루션과 자동화 장비, 센서 등의 연동 설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초 단계의 스마트 공장이 고도화를 통해 제조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예산은 534억 원으로 267개사를 선정할 계획이며, 기업별 정부 지원금은 최대 2억 원(총 사업비의 50%)까지 지원한다.

단, 이전에 스마트 공장 구축 지원을 받아 고도화 수준이 된 기업이 재신청하는 경우는 5000 만원 한도로 지원한다.

특히, 새해 달라지는 주요 내용으로는 먼저 그간 양적 확대 중심의 기초 단계 지원을 지양하고, 고도화 중심으로 스마트 공장 구축을 지원한다.

또한 경쟁력 있는 준비된 기업을 선별하기 위해 서면 평가를 통해 1.5배수를 우선 선별하고,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계획 수립을 도와주는 기획 지원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 공장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최종적으로 지원 대상을 선정하며, 신청 기간을 45일로 확대해 사업 준비 기간을 충분히 준다.

이울러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전담 기관인 스마트 제조 혁신 추진단이 직접 지원 기업을 선정하며, 지역 기반의 전국 19개 스마트 제조 혁신센터(테크노파크 소속)는 선정 이후 협약 및 선정 과제에 대한 중간 점검 등 후속 절차를 담당한다.

이와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 또는 전담기관인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 스마트 공장 사업 관리 시스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