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2050 광명시 탄소 중립 도시 선포
상태바
2050 광명시 탄소 중립 도시 선포
  • 김종식 기자
  • 승인 2023.07.06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까지 8196억 원 들여 6대 전략 100개 과제 추진

광명시가 ‘2050년 탄소 중립 도시 실현’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시는 6일 광명극장에서 시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50 광명시 탄소 중립 도시 선포식’를 개최하고 ‘2050 탄소 중립 도시’를 목표로 6대 전략 100개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이번 선포는 지금까지 추진해온 탄소 중립 정책을 체계화하고, 탄소 중립 실천을 범시민적으로 확대해 탄소 중립 도시 실현에 속도를 내기 위한 시작점이다. 

우선 2050 탄소 중립 도시 비전은 ‘시민과 함께 탄소 중립 스마트 도시 실현’으로 설정했다. 

모든 정책의 중심에 시민 참여를 강조해온 시의 정책 기조를 이어 시민이 주도하는 탄소 중립 정책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후 위기를 기회로 바꿔 스마트한 탄소 중립 도시를 실현하겠다는 전략이다. 

6대 추진 전략은 ▲탄소 중립 인재 양성 및 인식 제고 ▲탄소 중립 생태계 구축 및 강화 ▲광명형 탄소 중립 성공 모델 개발 및 확산 ▲탄소 중립 선도 거점 구축 ▲시민 주도 탄소 중립 활성화 ▲탄소 중립 거버넌스 구축 및 지원이다. 

시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총 100개 과제에 2030년까지 819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온실가스 40%를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탄소 중립 인재 양성과 인식 제고를 위해 공공기관별 탄소 중립 전문관 운영, 기후 에너지 시민 교육, 광명자치대학 기후 에너지과 운영, 기후 에너지 강사 양성 교육 등 10개 사업을 추진한다. 

온실 가스 감축 인지 예산제를 도입하고, 탄소 중립 녹색 성장 기본계획과 기후 위기 대응 기금 조성 등을 통해 탄소 중립 생태계 구축 기반을 마련한다.
 
이를 바탕으로 업사이클 문화 클러스터 추진, 친환경 자원 회수시설 건립, 공공 부문 에너지 효율화 사업 등 22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시의 탄소 중립 정책을 대표하는 1.5℃기후의병과 탄소 중립 포인트 등 탄소 중립 브랜드를 전국으로 확산하고, 제로 에너지 건축물 조성, 건축 에너지 정보 플랫폼 구축, 전기차·수소차 보급 확대, 정원도시 추진 등 28개 사업을 통해 광명형 탄소 중립 성공 모델을 만든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와 함께 새롭게 들어설 광명·시흥 3기 신도시를 탄소 중립 선도 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 친환경 녹색 스마트 도시 조성사업, 탄소 중립 친환경 산업 연구단지 조성, 스마트 그린 빌리지 보급 등 22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탄소 중립 주민 참여 예산제를 시행하고, 탄소 중립 활동 청소년과 활동가를 양성하는 등 탄소 중립 정책을 수립하는 데 시민의 참여도 강화한다. 

아울러 햇빛 발전소 에너지 협동조합, 넷 제로 에너지 카페, 기후 동아리 육성 등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고 ESG 스타트업과 공정 무역, 공유 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산업 육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 중립·녹색 성장 기본법’에 근거해 올해 선정을 추진할 예정인 탄소 중립 도시 예비 후보지 및 최종 도시 선정에도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이번 선포식에서 광명시민들은 2050 탄소 중립 도시 실현을 위한 시의 책무와 시민의 의무를 담은  ‘탄소 중립 선언문’을 제창하며 의지를 다졌다. 

해당 선언문은 미래 세대의 생명과 지구 환경을 위협하는 기후 위기로부터 광명과 지구를 돌보고, 2050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다함께 협력하겠다는 전제 아래 8가지 실천 과제를 담았다. 

8개 과제는 ▲생활 속 탄소 중립 실천 ▲환경 교육을 통한 대응력 제고 ▲친환경 이동 수단 전환과 이용 생활화 ▲ESG 경영과 RE100 실현 지지와 정착 노력 ▲탄소 흡수원 확충 및 하천 생태계 회복 노력 ▲자원 순환 사회 전환 ▲에너지 전환과 자립 ▲에너지 격차 해소를 통한 공정한 탄소 중립 도시 추구다. 

이날 시민들은 기후의병을 대표해 탄소 중립 실천 활동에 앞장설 ‘기후의병장’12명을 임명하고, 박승원 시장을 탄소 중립 도시 실현을 총괄할 ‘기후총사령관’으로 임명했다. 

시민의 이름으로 임명한 기후의병장과 기후총사령관을 중심으로 1.5℃ 기후의병 운동과 탄소 중립 실천을 더욱 확산하자는 취지다.

박 시장은 “광명시는 그동안 다양한 기후 위기 대응 정책을 통해 탄소중립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해 왔다”며, “이제 광명시의 역량을 집중하고 모든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확대해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 함께 성장하는 탄소 중립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