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화성 등기소 통·폐합 반대
상태바
화성 등기소 통·폐합 반대
  • 김세영 기자
  • 승인 2023.07.09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법원 및 등기소 신설 촉구

화성 등기소 통·폐합 반대 및 화성시 법원, 등기소 신설을 촉구하는 화성시민의 염원이 전달됐다.

화성시와 화성상공회의소 및 지역 내 기업인 협의회가 지난 7일  ‘화성 등기소 통·폐합 반대 및 화성시 법원, 등기소 신설’을 촉구하는 서명부를 수원지방법원에 제출했다.

지난달 9일부터 이달 3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진행된 이번 서명운동에는 5만 436명이 참여했으며 정명근 시장을 비롯한 김경희 시의장 및 시의원, 상공회의소, 지역 내 기업인 협의회 등 사화단체들과 시민들이 동참했다.

시는 연말 인구 100만을 앞두고 있는 대도시지만 현재 시법원 조차 없으며, 수원·오산 등 주변지역에 위치한 등기소와 법원을 이용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이 가운데 오산시 소재 화성 등기소가 내년 ‘수원 광역 등기국’으로 통·폐합된다는 소식에 시민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정 시장은 “수원 광역 등기국으로의 통·폐합은 화성시민과 기업인들의 불편함 외면하는 일”이라며, “시민과 지역 기업인들의 뜻을 모아 등기소 및 시 법원 화성시 유치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성권 화성상공회의소 회장 및 기업인들은 “화성시는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기업체가 소재하고 있어 등기소가 꼭 필요한 상황”이라며, “기업인들의 등기 업무 효율을 위해서라도 화성 등기소 통·폐합 방침은 반드시 재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앞서 5월 ‘화성시 법원 및 등기소 설치 건의문’을 법원 행정처에 제출한 바 있으며, 현재 시 법원 신설 내용을 담은 법률 개정안이 국회 발의돼있다. 

앞으로도 시는 지속적으로 등기소와 시 법원 신설을 강력하게 주장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