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스마트 시티 조성 및 건설산업 육성
상태바
스마트 시티 조성 및 건설산업 육성
  • 김종식 기자
  • 승인 2023.07.10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한양대-AICIA, 시·산·학 협력체계 구축

광명시가 한양대, AI 기반 건설산업 연합회(AICIA)와 시·산·학 협력을 통해 광명에 스마트 시티를 조성하고, 스마트 건설산업 육성에 나선다.

시는 재개발, 재건축을 비롯해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광명·시흥테크노밸리, 하안2공공택지지구 등 향후 20여 년 동안 대규모 건설공사가 이어지는 도시이기 때문에 스마트 시티 조성, 스마트 건설산업 육성에 가장 적합한 조건이라 평가받는다. 

또한 지난해 11월 한양대와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스마트 건설 기술 기업 연합체인 AICIA와 협력도 이뤄졌다. 

전국 지자체 중 가장 유력하게 시·산·학 협력으로 실질적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11일 광명평생학습원 대강당에서 사업 내용을 공유하는 세미나를 진행한다.

‘광명시 스마트 시티, 스마트 건설 실현 전략’을 주제로 진행하는  이번 시·산·학 세미나에는 박승원 시장, 김수삼 한양대 명예교수, 박관민 AICIA 회장, 김학성 한양대 링크3.0사업단장과 시 유관부서 공무원, 지역 기업 및 스마트 건설기업 임원, 한양대 교수 등 70여 명이 참석한다.

이날 세미나는 ▲조성민 도로공사 스마트건설사업단장의 ‘스마트 건설 기술 현황과 전망’ ▲시의 ‘광명시 건설사업 현황과 추진 계획’과 ‘스마트 시티를 위한 녹색 건축’ ▲김환용 한양대 교수의 ‘디지털 트윈과 스마트 시티 개발’ ▲송세경 카이스트 교수의 ‘생성AI 기술 융합’순서로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서 AICIA 회원 기업에서 ▲DfMA 기반으로 비정형 건축기술을 선도하다(위드웍스) ▲스마트 시티를 위한 이음 5G(유캐스트) ▲BIM 기반 디지털 건설사업 관리(한울씨앤비) 등 AI 기반 스마트 건설 기술을 소개한다.

시는 해당 세미나를 계기로 한양대, AICIA와 시·산·학 협력을 본격화하고, 스마트 시티 조성 및 스마트 건설산업 육성을 실질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올해 국토교통부 주관 스마트 시티 공모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부, 한국도로공사 스마트 건설사업단 등과 협의해 스마트 건설산업을 광명의 미래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스마트 건설 얼라이언스’사업을 통해 스마트 건설기업을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스마트 건설사업단은 131개 기관과 1073명의 연구진이 참여하는 2000억 원 규모의 정부 스마트 건설기술 R&D를 총괄한다.

박 시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광명시 스마트 도시 개발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최신의 스마트 기술 및 개발 사례 등을 공유하고, 스마트 도시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한 시·산·학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