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순환 골재 재활용 협약 체결
상태바
순환 골재 재활용 협약 체결
  • 김종식 기자
  • 승인 2023.07.18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폐아스콘 재활용 제품 생산업체 4곳, 업무협약 체결

광명시가 지역 내 도로 보수와 재포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아스콘’을 전량 재활용한다.

시는 1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폐아스콘 재활용 제품 생산업체 4곳과 ‘순환 골재 재활용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드림아스콘, ㈜삼덕, 삼덕유화㈜, 한밭산업㈜ 등 4개 업체는 지역 내 도로 개·보수 과정에서 배출되는 폐아스콘을 회수해 ‘순환 아스콘’생산 재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순환 아스콘은 새 아스콘에 20∼30% 정도의 폐아스콘을 섞어 만든 것으로, 새 아스콘과 기능성 면에서 큰 차이가 없지만 단가가 저렴하다. 

특히, 도로 포장 제품으로 사용됐다가 다시 폐아스콘에서 순환 아스콘으로 무한 재활용이 가능한 게 큰 장점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시는 발생하는 폐아스콘을 4개 업체에 제공하고, 이들은 무상으로 폐아스콘을 처리한다. 

이로써 시는 처리 비용을 절감하고, 업체들은 순환아스콘 생산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2만 9000여 톤의 폐아스콘을 재활용해 8억 8000만 원, 내년부터는 8000톤 가량을 재활용해 2억 4000만 원 이상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승원 시장은 “폐아스콘 재활용은 예산 절감과 환경 보호, 순환 경제를 실천하는 모범사례”라며, “앞으로도 자원 재활용을 통해 탄소 중립을 실천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