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제7기 주민 참여 예산위 출범
상태바
제7기 주민 참여 예산위 출범
  • 김종식 기자
  • 승인 2023.07.23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70명 위촉… 교육·청소년 분과 신설

광명시 주민 참여 위원회가 한층 내실을 더해 새롭게 출범했다.

시는 지난 2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7기 주민 참여 예산 위원’70명을 위촉하고, 내년 예산에 주민 참여 예산 반영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제7기 위원회는 다양한 방식의 위원 선정, 참여 정책 분야 확대, 사전 컨설팅 도입 등으로 시민 제안이 예산에 더 실효성 있게 반영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이번 위원회에는 청소년 위원이 처음으로 위촉된 만큼 교육·청소년 분과를 신설해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정책 분야를 확대했다. 

또한 연임 위원 28명을 포함해 공개 모집, 동 추천, 전문가 선정 등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와 계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공개 모집 위원은 추첨으로 선발해 공정성을 더했다.

아울러 올해 처음으로 ‘사전 컨설팅 지원단’을 구성해 앞서 3월부터 5월까지 접수된 주민 참여 예산사업 제안 내용을 협의 및 조정해 실제 예산 반영 가능성을 높였다. 

제7기 위원회는 앞으로 2년의 임기 동안 ▲주민 참여 예산 제안사업 구체화 및 심의 ▲주민 참여 예산 선정 사업 모니터링 ▲주민 참여 예산 제도 홍보 등 제도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한다.

위원회는 다음 달 숙의 토론회와 오는 9월 참여 예산 조정 협의회 심의를 거쳐 내년 주민 참여 예산 사업안을 확정한다.

박승원 시장은 “어느 때보다 내실을 다진 제7기 주민 참여 예산 위원회가 출범한 만큼 앞으로 광명시 참여 민주주의 발전이 기대된다”며, “주민자치 시대에 더 많은 시민의 의견이 예산과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