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16:00 (월)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 ‘탄소 중립 도시’ 실현
상태바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 ‘탄소 중립 도시’ 실현
  • 김종식 기자
  • 승인 2023.08.23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수 활용 ‘스마트 물 순환 시스템’ 적용

광명시가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를 ‘스마트 물 순환’을 적용한 ‘탄소 중립 도시’로 조성한다. 

스마트 물 순환이란 지하수를 냉·난방 시설 용수, 소수력 발전, 조경 용수, 하천 유지 용수 등 핵심 수자원으로 활용하는 저탄소 친환경 개발 모델이다.
 
현재 환경부가 버려지는 지하철 유출 지하수를 수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는 가운데, 공공주택지구에 스마트 물 순환 체계를 도입하기로 한 것은 이번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가 처음이다.

이를 위해 시는 23일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 시행사인 경기주택도시공사(GH), 신안산선 운영사인 넥스트레인㈜와 ‘탄소 중립 스마트 시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5년 개통할 신안산선 광명학온역 개발로 발생하는 유출 지하수를 활용해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를 탄소 중립 도시 핵심 모델로 조성하는 내용이 골자다.
 
유출 지하수를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 내 공공청사 등의 냉·난방 에너지로 활용하고, 사용된 지하수는 재생돼 소수력 발전과 공원 용수, 하천 유지 용수로 다시 활용되는 방식이다. 

시는 지하수를 활용한 스마트 물 순환 시스템이 적용되면 초기 공사비 2억 6000만 원을 비롯해 연간 2000만 원 이상의 운영비를 절감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승원 시장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저탄소 개발에 주목하고 있다”며,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가 탄소 중립 주거 단지로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